자녀 영성 키우고, 가족 간 소통에 효과만점
쉽고 은혜넘치는 예배 위해 가정예배서 활용제안

신앙인 부모들은 “내 아이를 어떻게 하나님의 자녀로 제대로 양육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한다. 그 해답은 가족이 함께 가정예배에서 찾을 수 있다. 

가정사역 전문가들은 가정 예배의 가치와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물론 많은 성도들도 공감하지만 시간의 벽과 준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실제로 시행하는 가정이 많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또 시도하더라도 며칠을 채 못 가서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가정예배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침을 제안했다. 우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융통성 있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경읽기, 기도하기, 가족에 필요한 성경 암송하기, 찬양하기 등을 자녀의 연령과 가족의 형편에 맞게 계획을 주 단위로 설정하면 좋다.

자녀가 어릴수록 가정예배를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청소년 자녀와 청년 자녀를 가진 가정에서도 횟수를 조정해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두 번 정도 정기적인 가정예배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족 모두 모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주말이나, 한달에 한번이라도 정기적으로 가정예배를 드리는 방법도 좋다. 매일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부담감이 오히려 가정 예배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정 예배 시간은 15~20분 정도로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간은 짧아도 예배의 기본 요소를 두루 갖춘 ‘진짜'예배를 드리는 것이 필요하다. 교단에서 출간한 2010가정예배서를 활용하면 손쉽게 내용이 잘 짜인 가정예배를 드릴 수 있다.

가장 좋은 시간은 새벽 시간. 일상이 시작되기 전, 이른 새벽 시간이 가족 구성원들이 모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시간이다.

마음은 있었지만 올해도 제대로 가정예배를 드리지 못했다면 2010년 새해에 새로운 마음으로 가정예배를 다시 시작해 보자. 가정예배의 내용과 방법까지 제시하는 가정예배서만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우리집만의 가정예배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