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설교학회, 오는 14일 서울신대서 학술대회서 모색

윤리적 삶을 이끌 수 있는 설교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설교학회(회장 정인교 교수)가  11월 14일 서울신학대학교에서 2009년도 가을 정기학술대회를 갖고 윤리적 삶을 이끌 수 있는 설교 방안에 대해 설교학적 논의와 토론을 벌인다.  

‘한국 사회와 설교’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 사회 속에서 기독교인들의 탁월한 도덕적 성결과 윤리적인 탁월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설교를 어떻게 준비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심증척으로 다룬다.  오늘날 한국교회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가 저평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 못지않게 한국교회 신자들의 도덕적 성결(聖潔)과 윤리적인 탁월성이 요청되고 있기 때문에 설교학자들의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가 사회적인 성결로 이끌어내는 동력을 찾아보겠다는 것이다. 

 학술대회에서는 김금용 박사(호남신대)가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설교 방법론에 대해 발제하며, 이승진 박사(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가 '윤리설교를위한 하나님나라 관점의 성경해석과 적용'에 대해 발표한다.     또 이영란 박사((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가  ‘조나단 에드워즈의 윤리 설교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 교회 윤리 설교의 방향’에 대해 발제하며, 정인교 교수의 사회로 전체 토론가 진행된다. 토론회에서는 설교학자와 목회자, 신학생 등이 패널로 참석해 설교학적인 논의와 깊이 있는 토론을 통해서 한국교회 신자들의 도덕적 성결과 윤리적인 탁월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국설교학회는 한국교회의 설교 중흥과 발전을 위해 2005년 4월 창립했으며, 설교신학의 발전 도모를 위한 초교파적인 학술단체이다. 현재 정기 학술대회와 설교세미나 개최, 논문집 발간 등 설교 교육과 훈련 및 설교학 관련 정보 교류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문의: 이승진 박사 (018-648-1229, lees-jin@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