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6일, 강사 주원준 교수

인터넷신문 성경과삶이야기 《울림》(대표기자 윤지숙)은 책사랑아카데미(라종렬 목사)와 성서유니온선교회 순천지부(총무 김동주 목사)와 협력해 오는 8월 6일 주원준 교수(서강대 구약학)를 초청해 ‘구약성경의 다양한 신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일산 더불어섬에서 북세미나를 개최한다.

국내서는 관련 학교나 학과가 없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고대근동학을 현지 답사를 다니며 연구해 온 주원준 교수는 지난 2월 개정판 『구약성경과신들』을 출간했다. 이 책은 고대근동신화 안의 크고 작은 신들인 하늘, 달, 바람, 강, 피, 가시나무 등이 구약성경의 야훼신앙으로 어떻게 탈신화되고 재신화 됐는지 보여줌으로써 고대 이스라엘의 영성의 진수를 선보여 그 가치를 더하게 한다.

이번 북세미나에서는 ▲신화의 언어, 신학의 언어, ▲고대 이스라엘의 두 가지 성경, ▲고대근동학, 구약학, 구약신학, ▲탈신화와 재신화라는 해석의 도구, ▲현대 구약신학을 향하여라는 내용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어 8월 20일에는 조재형 교수(KC대학교 신약학)가  『그리스-로마종교와 신약성서』(그리스도교의 기원에 대한 사상사)로 북세미나를 갖는다. 이 책은 신약의 사상사적 배경이 되는 ▲호메로스의 신들(일리아드와 오뒷세이아), ▲뛰시아 희생제의, ▲신들의 계보(신통기)를 쓴 헤시오도스가 전하는 그리스인의 창세기와 영웅숭배, ▲로마 미뜨라 제의와 황제숭배, ▲밀의 종교, 디오니소스 제의와 오피즘, ▲이집트 이시스와 오시리스 제의, ▲오딧세우스의 변모가 예수의 변모에 끼친 영향 등이 담겼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ZOOM을 통한 듀얼 강좌로 진행된다.

·온라인신청: https://forms.gle/KMDPj7Kt2CHCRGuU8
·문의: 010-7551-3091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