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6일, 강사 주원준 교수

국내서는 관련 학교나 학과가 없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고대근동학을 현지 답사를 다니며 연구해 온 주원준 교수는 지난 2월 개정판 『구약성경과신들』을 출간했다. 이 책은 고대근동신화 안의 크고 작은 신들인 하늘, 달, 바람, 강, 피, 가시나무 등이 구약성경의 야훼신앙으로 어떻게 탈신화되고 재신화 됐는지 보여줌으로써 고대 이스라엘의 영성의 진수를 선보여 그 가치를 더하게 한다.
이번 북세미나에서는 ▲신화의 언어, 신학의 언어, ▲고대 이스라엘의 두 가지 성경, ▲고대근동학, 구약학, 구약신학, ▲탈신화와 재신화라는 해석의 도구, ▲현대 구약신학을 향하여라는 내용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어 8월 20일에는 조재형 교수(KC대학교 신약학)가 『그리스-로마종교와 신약성서』(그리스도교의 기원에 대한 사상사)로 북세미나를 갖는다. 이 책은 신약의 사상사적 배경이 되는 ▲호메로스의 신들(일리아드와 오뒷세이아), ▲뛰시아 희생제의, ▲신들의 계보(신통기)를 쓴 헤시오도스가 전하는 그리스인의 창세기와 영웅숭배, ▲로마 미뜨라 제의와 황제숭배, ▲밀의 종교, 디오니소스 제의와 오피즘, ▲이집트 이시스와 오시리스 제의, ▲오딧세우스의 변모가 예수의 변모에 끼친 영향 등이 담겼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ZOOM을 통한 듀얼 강좌로 진행된다.
·온라인신청: https://forms.gle/KMDPj7Kt2CHCRGuU8
·문의: 010-7551-30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