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협의회 대표회장 조이철 목사(아산교회)

사회복지협의회 대표회장 조이철 목사

“사회복지가 목회의 중요한 사역으로 떠오르고 있고, 교회 담장을 넘는 섬김과 나눔에 대한 교회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이런 시기에 교단과 교회에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협의회가 구성되고 회장이 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합니다.”

사회복지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에 선임된 조이철 목사(아산교회·사진)는 “시대가 요구하는 복지사역의 현장에 더이상 연습할 시간이 없다”면서 “발 빠르게 정책을 세우고 공격적으로 목회 현장의 죽어가는 영혼들을 찾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목사는 “사회복지 목회현장에 이전과는 다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앞으로 교단 안에서 사회복지 목회의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세상의 요구에 응답하는 교회로서의 제반 준비를 갖추는데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했다.

아울러 조 목사는 사회복지협의회 탄생의 의미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하며 “본 협의회는 전국에서 사회복지 목회를 펼치고 있는 실무진들이 이사 및 임원으로 참여해 복지목회 현장의 실제 문제와 지원을 연구하고, 일선 교수들이 이 사역에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사역을 감당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교회의 사회복지는 이제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체계화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그 한 예로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노인 장기 요양보험 제도’ 를 들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교회도 노인수발사역을 주요 복지사역의 타겟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조 목사는 “사회복지협의회를 창립하는데 산파역할을 해 온 사회선교단과 상호협력해 사회복지적인 목회를 펼쳐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이철 목사는 20여년 전부터 아산지역에서 어린이집, 종합사회복지관, JPC요양보호사교육원 등을 설립해 복지목회를 실천해 왔으며, 아산시 사회복지협회 초대회장, 교단 사회선교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