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순절은 여느 해와는 완연히 다르다. 코로나19 사태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공동체에서 함께 하던 예배와 교제를 가질 수 없는 것부터가 고통이다. 신앙의 힘으로 이를 극복하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도 앞장서고 있지만 교회를 향한 싸늘한 눈길이 여간 불편하지 않다.

정부의 지침대로 영상예배를 드리거나 철저한 방역 후 띄엄띄엄 떨어져 주일 낮 예배만 겨우 드리는 상황인데도 범법자 취급을 당하고 있다. 지금은 코로나19라는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보다 더 힘든 것이 바로 교회와 성도들에 대한 편견과 혐오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진원지는 정작 따로 있는데, 정부가 나서서 한국교회를 신천지집단쯤으로 취급하고 있다. 언론도 일부 교회에서 벌어지는 일이 마치 전부인 양 자극적인 제목으로 교회를 짓밟고 혐오하도록 조장하고 있다.

심지어 피시방, 노래방, 클럽 등 유흥업소보다 먼저 교회를 대상으로 집회 제한 및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미국, 유럽과는 정반대의 순서였다. 국회의원과 국무총리, 대통령까지 나서서 교회를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신천지는 아직도 강제수사조차 못하면서 교회에 대해서는 앞뒤 가리지 않고 이렇게 신속하게 행정 집행을 내리는 것은 무슨 의도인가. 백화점과 대형쇼핑센터, 카페, 놀이동산도 여전히 문 열고 있고,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이 장시간 밀집하는 장소가 단지 교회뿐만 아닐 텐데 정부와 언론의 압박이 지나칠 정도로 교회에 집중돼 있다.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 표를 의식한 행동이라고 이해한다고 해도 너무 지나치다.

우리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지만, 예배가 제한되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정부서 예배(집회) 금지라는 행정명령을 내리고, 이를 막기 위해 공권력을 투입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어쩌다 교회가 이 지경까지 되었는지 먼저 성찰해야겠지만 예배가 혐오와 감시의 대상으로 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 활동의 자유는 마땅히 보장받아야 한다. 심지어 공동체와 마찰이 우려되는 종교 활동조차도 혐오를 유발하는 방식으로 일방적으로 매도해서는 안 된다. 정부가 국민들을 매일같이 약국 앞에 다닥다닥 긴 줄을 세울 때, 교회는 그렇게 줄을 서도 구하지 못하는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취약 계층에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가장 먼저 재난의 현장에 달려가고, 재난 극복을 위한 구호금도 기탁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분명 신천지에 의해 확산되었지만 그 비난의 화살은 한국교회를 향하고 있다. 교회를 통한 감염은 전체적으로 볼 때 2%도 안 된다. 그마저도 신천지와 관련된 것이 많은데도 교회는 잘못된 ‘주홍글씨’의 굴레를 썼다. 한국교회는 초기 그리스도인 같은 각오가 필요하다.

2000년 전 로마 시대에 그리스도인은 신념 때문에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저 괴상한 말로 사람들을 미혹하는 집단, 몹쓸 짓을 하는 자들로 오해와 혐오를 받았다. 생명과 같은 신앙을 포기하고 그리스도를 배신하도록 압박받았다. 지금 한국 사회가 바라보는 교회가 딱 그런 형국이다.

이런 때일수록 교회는 성숙하게 대응해야 한다. 비둘기처럼 순결하고 뱀처럼 지혜로워야 한다. 죄 없이 십자가를 지시고, 온갖 조롱을 받으신 예수그리스도의 수난을 묵상하고 그분이 가신 길을 따라야 한다. 끝까지 진리의 길을 걸어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비록 불신에서 비롯된 혐오와 박해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교회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를 다시 되새기는 사순절을 보내야 한다. 그게 교회다운 교회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