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웨슬리의 삶을 따라 함께 걷다”

허천회 박사(토론토말씀의교회토론토대학 낙스신학대학원 겸임교수)가 최근 웨슬리(John Wesley)의 생애와 신학을 담은「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을 펴냈다. 책「웨슬리의 생애와 신학」은 허 박사가 지난 10년 간 18세기 영국의 위대한 전도자이자 신학자였던 웨슬리를 연구한 결과물이다.

책에서 허천회 박사는 웨슬리의 생애를 따라가며 그의 신학이 어떻게 태동하고, 교정되며 발전했는지를 설명했다. 이를 위해 허 박사는 웨슬리의 설교, 저널, 일기, 저술 등 모든 원문을 다시 살피면서 가능한 많이 인용했으며 원문과 번역을 함께 실어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허 박사에 따르면 존 웨슬리는 초기 개혁주의 신학이 가졌던 한계와 모순을 극복해 새로운 신학적 대안을 제시한 신학자다. 초기 개혁자들이 가톨릭 신학의 문제를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개혁주의 신학을 태동시켰다면 웨슬리는 개혁주의 신학의 전통 안에 가톨릭 신학을 수용하면서 가장 성경적인 기독교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인물이라는 것이다.

또 허 박사는 웨슬리가 탁월한 신학자였다는 점만을 강조하지 않고 당시 시대적 상황과 웨슬리가 가졌던 고민에 대해 이야기하며 웨슬리 신학의 동기와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를 기술했다. 허 박사는 “이 책의 목적은 웨슬리의 생애를 따라가며 그의 신학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웨슬리 신학의 특징은 물론이고 한계와 문제점도 지적하면서 웨슬리 신학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집필했다”고 밝혔다.

책은 총 7부로 구성되었으며 제1부에서는 ‘웨슬리 신학 방법론과 자료에 대한 평가’를 다루면서 학문적으로 가치있는 자료들을 먼저 소개했다. 제2부에서는 웨슬리가 태어나기 전부터 당시에 형성된 신학적 배경과 부모에게 물려받은 비국교도적인 영향, 가정에서 실천한 경건생활에 대해 살폈다. 이후 제3부에서는 웨슬리의 성장기부터 사제안수를 받기 전까지를 설명했으며 제4부는 웨슬리가 사제안수를 받은 후 떠나는 조지아 선교, 제5부는 30대 중반에 선교지에서 돌아온 후 겪게 된 특별한 영적 체험을 다뤘다.

제6부는 30대 후반에 들어선 웨슬리가 야외설교에 나서면서 발생한 문제들과 그를 향한 각종 반대와 비난에 대한 답변을, 제7부에서는 웨슬리 신학에 영향을 받았던 웨슬리안들의 서로 다른 신학적 선택 등을 담았다.

특히 허 박사는 책에서 웨슬리 신학과 웨슬리안 신학을 구분해 사용했는데 전자는 웨슬리 자신의 생각이나 웨슬리가 개진한 신학적 사고를 의미하며 후자는 웨슬리 이후 학자들에 의해 이해되고 발전한 신학을 뜻한다.

허천회 박사는 “많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웨슬리의 삶과 신학에 대해 통일된 자료와 출처를 제공하면서 18세기 웨슬리의 삶과 신학에 가깝게 접근하는 일, 더 나아가 현대신학을 포함해 기독교 신학 전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