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M 교육목회 사역·실행 지침 전수

총회교육부(부장 조종환 목사)가 주최한 2020년 BCM 소그룹 반목회 실행 리더 목자 세미나가 지난 12월 7일 중앙교회(서울·경인·강원지역)와 전주태평교회(전주·호남지역)에서 열렸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1월 30일 대전 삼성교회(대전·충청지역)과 부산 동광교회(부산·영남지역)에서도 세미나를 열고 BCM 소그룹 반목회를 위한 리더 목자 플래너 사용법 등을 전한 바 있다.

이번 세미나는 2020년 성결한그리스도의몸BCM 교재와 BCM 리더 목자 플래너, 목회자를 위한 마스터플래너 출시에 맞춰 내년도 BCM 교육목회의 실행 노하우를 교육하고자 마련됐다.

BCM 교재는 유아부터 장년교재뿐 아니라 목회자가 사용하는 마스터플래너도 같은 본문으로 제작돼 예배 설교와 전 세대의 교육을 하나로 묶는 원포인트 교육을 구현할 수 있다.  

세미나 강사로는 교육국장 송우진 목사를 비롯한 교육국 간사진과 플래너 집필진이 참여해 2020년 교육목회 사역의 비전과 사역·실행 지침을 안내했다.

첫 전체강의에서는 내년 교육목회 주제인 ‘재림’의 이해와 반목회 운영을 위한 핵심 포인트를 강연했다.

BCM 교육은 교단의 전도표제인 사중복음을 바탕으로 연간 주제를 정하고 중생·성결·신유·재림 4가지 전도표제를 분기별로 나눠 ‘예배’ ‘믿음’ ‘자족’ 등 월별 교육주제 하에 주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진 두 번째 강의에서는 BCM 교육목회 적용과 실행을 위한 BCM 리더 목자 플래너 활용 지침을 전했다. 플래너는 월별 교육주제 안내와 더불어 소그룹 반목회를 실행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교육에 관련된 각종 자료를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플래너 사용은 ‘계획하기(신앙과 삶 계획하기)’ ‘활용하기(스마트폰으로 멀티북 다운받기’ ‘실천하기(신앙과 삶 기록하기)’ 등 3단계로 이뤄지며 플래너와 연동되는 교육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다운 받아 BCM 교육에 활용하게 된다. 멀티북은 PDF로 매월 QR코드 또는 ibcm.kr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 ibcm.kr에서 예배PPT, 스피릿설교자료, 프로그램 자료 등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또 플래너에 다음 달 사역계획, 월간·주간계획 기록 등 소그룹 반목회를 위한 계획과 점검사항을 기록하도록 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또 유아·어린이·청소년·장년으로 나뉘어 플래너 집필진이 소그룹 반목회 사역의 패턴, 사역핵심 체크, 사역의 실제사례와 지침을 강의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역별·교회별로 소그룹 반목회 실행 세미나 개최 요청시 지방회와 개 교회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02)3459-1051~2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