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성 목사 행정세미나 인도

양기성 목사(청주우리교회)가 지난 10월 29일 목포상락교회에서 열린 CTS 목포방송 영적리더십 행정세미나에서 강연했다. 양 목사는 ‘온전한 교회 행정’을 주제로 교회 행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교회 행정의 예를 제시했다.

양 목사는 “요셉의 재무행정은 안정된 경제국가를, 모세의 조직행정은 질서있는 사회를, 느헤미야의 건축행정은 성공적인 성전건축을, 바울의 역할분담은 교회성장을 이끌었다”며 “교회는 말씀을 선포하고 복음을 전하는 은혜의 장소이지만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행정이 바로 세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양 목사는 교회 행정의 특징으로 “공동체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절차”라고 요약하고 “그렇기 때문에 목회자와 성도 등의 의견 조율과 절차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설교와 기도, 심방이 교회사역의 전부가 아니며 임직을 세우고 당회를 운영하는 등 사역의 모든 것이 행정과 밀접하게 연관된다”며 “특히 인사관리자인 담임목사는 책임감과 인내력을 갖춰야 하며 인간중심의 경영 철학으로 무장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양 목사는 모세와 바울의 리더십에 대해 설명하며 “성경 속 지도자들의 모습을 본으로 삼아 성경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 양 목사는 재정과 사무행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원칙도 제시했다. 그는 “재정 사용에 대한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매번 행사 후 공개하는 등 교회가 먼저 투명한 재정사용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특히 부동산 관련 서류 등은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교인들의 동의를 받는 등 체계적인 절차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