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범 장로
어느 날 사무실에서 일을 하는데 라디오에서 유행가가 흘러 나왔다. ‘소풍같은 인생’이란 노래였다.

“너도 한번 나도 한번, 누구나 한 번 왔다가는 인생, 바람 같은 시간이야, 멈추지 않는 세월, 하루 하루소중하지, 미련이야 많겠지만, 후회도 많겠지만, 어차피 한 번 왔다가는 걸, 붙잡을 수 없다면, 소풍 가듯 소풍 가듯, 웃으며 행복하게 살아야지…”

정말 의미 있는 가사이다. 한번뿐인 인생을 웃으며 행복하게 살자는 내용이 아닌가!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웃으며 행복하게 살려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것 같다.

고인이 된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나는 날마다 회사를 출근할 때 소풍가는 기분으로 나갑니다. 일하러 나가는 것이 아니라 소풍가는 날처럼 즐거운 마음과 희망을 가지고 오늘 할 일을 그려봅니다.”

그러자 한 기자가 질문을 던졌다. “그렇다면 회장님, 골치 아픈 일이 잔뜩 쌓여 있는 날도 소풍가듯이 즐거운 마음으로 나갈 수 있겠습니까?” 정 회장의 대답은 걸작이었다. “나는 골치 아프고 힘든 일이 쌓여 있는 날은 그 일이 해결되었을 때의 기쁨을 떠올리며 회사로 출근합니다.”

세계최고의 갑부 빌 게이츠 역시 비슷한 말을 남겼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신나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일하러 가는 일이 즐겁고 감사할 뿐입니다. 왜냐하면 나의 일터에는 항상 새로운 도전과 기회와 배울 것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사람의 말을 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에 대한 열정과 감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꼭 그들이 회사 CEO이기 때문은 아니다. 자신의 일을 감사히 생각하고 즐길 줄 아는 사람은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도 행복하게 여기고 결국 그 일로 성공하게 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꼭 높은 자리에 오르고 돈을 많이 벌고 권세를 얻는 것이 아니다. 일을 통해 행복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그 일을 즐기고 감사하려면 먼저 그 일에 대한 ‘설레임’이 있어야 한다. 마치 어릴 때 학교에서 소풍을 간다고 하면 그날을 손꼽아 기다리듯 말이다. 달력에다 동그라미를 치고 그것도 모자라 엄마한테 몇 번이고 말씀을 드렸던 일이 지금도 생각해보면 자신도 모르게 입가에 엷은 미소를 짓게 한다. 설레임이 있다는 것은 목표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에서 목표는 엄청나게 중요하다. 목표가 있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 불평하지 않고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여 감사함으로 하루하루 살면 언젠가는 그 감사의 꽃이 활짝 피어오를 때가 분명 올 것이다.

분명한 목표와 비전이 있을 때 비로소 투지를 불태우게 된다. 여기에 집중력과 창의력이 살아나며 순간순간 자신도 모를 잠재능력까지 발휘하게 된다. 이럴 때 자신도 모르게 “하나님! 감사합니다”라고 고백의 말을 서슴지 않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감사는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다. 작은 일이지만 기대한 일들을 자신의 힘으로 성취했을 때 자신감이 생기고 감사함도 생기는 것이다.

주여! 우리 모두 설레는 마음으로, 날마다 소풍같은 삶을 살게 하옵소서.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