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그림책 사용 안내서

어린이들이 처음 접하는 책은 그림책이다. 그림책은 인생에 매우 깊은 감흥을 남기기에 잘 선별하여 읽어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나 교사라면 어떤 책을 읽어주며 어떻게 읽어주어야 할까 한번쯤 고민해 봤을 것이다.

‘어린이 교육 전문가가 엄선한 100권의 그림책(도서출판 CUP)’은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그림책 분과 연구진들의 연구 결실이다. 어린이 교육 전문가 12인이 여러 해 동안 함께 모여 깊은 연구와 토론 끝에 그림책 100권을 엄선했다.

어린이들의 마음속에 오래 남을 아름다운 글 언어와 그림 언어, 유익하고 가치 있는 내용과 의미, 훌륭한 일러스트와 디자인을 면밀히 검토했다. 6인의 집필진이 그림책 저자 및 배경과 내용에 대한 자세한 해석을 붙였다. 또 각 그림책마다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도 제시했다.

여기에 엄선된 100권 중 재미있는 책부터 한 권 한 권 읽다보면 그림책에서 주목할 부분이나 이면에 놓여있는 이야기를 아이와 함께 더 풍성히 누리게 되며, 책을 선택하는 안목과 주목해야 할 관점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100권은 균형잡힌 시각에서 선별되었으며 부록에 책의 요약과 주제별 분류 색인도 실었다.

저자 서문에서는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글이 아니라 그림 이미지”라며 “몇 장면 혹은 수십 장면으로 연결되는 그림은 글이 전달되지 못한 의미를 전달하기도 하고 때로는 글과 협력하여 글로만, 혹은 그림으로만 전달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의미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것이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을 글 이상으로 세심하게 읽어야 할 중요한 이유”라고 밝혔다. (현은자 외 5인/443쪽/2만2,000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