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13:26~14:10)

국내 굴지의 구두회사에서 두 명의 사원을 아프리카 시장 개척을 위해 파견했는데, 현장에 도착한 사원들로부터 2가지 다른 보고를 받았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여기 사는 사람들은 모두가 맨발로 살고 있는 까닭에 구두가 필요하지 않아 시장 개척이 불가능 합니다.”라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원은 “여기 사람들은 모두가 맨발로 살고 있어서 구두 신을 사람은 무궁무진합니다.”라고 보고했습니다.

사람들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보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 다릅니다. 왜 똑같은 상황에서 전혀 다른 말과 행동이 나오는 것일까요?

오늘 본문의 말씀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온 지 1년 만에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두게 되었고, 이제 들어가서 그 땅을 취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듣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냥 그 말씀을 듣고 들어가서 그 땅을 취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신명기서에서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12명을 선발하여 가나안 땅을 정탐케 하였습니다. 그리고 40일간을 탐지한 후 정탐꾼들은 모세와 백성들 앞에서 보고 합니다.

관점의 차이
열 두 명의 정탐꾼들은 똑같이 가나안 땅에 가서 기름진 땅과 탐스럽게 열린 과일을 보았습니다. 가나안 원주민들의 몸집이 거인처럼 크다는 것도 보았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것을 보았지만, 시선을 두는 곳이 달랐습니다. 부정적 사고를 가진 열 사람은 시선을 사람에게 두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덩치 큰 가나안 족이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민 13:28, 13:32~33) “가서 보아라. 그 땅은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이라고 악평하면서 우리는 그 땅을 정복할 수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시선을 하나님께 두었습니다.(민 13:30, 14:7~9) 여호수아와 갈렙은 보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임을 알았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물질의 세계는 영적인 세계의 지배를 받습니다. 몸이 마음의 세계의 지배를 받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히 11:3) 눈앞에 보이는 문제를 푸는 방법도 영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영적인 문제가 풀리면 인생의 문제도 풀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생의 문제는 기도로 풀어야 합니다.

언어의 차이
긍정적인 사람, 믿음의 사람은 사용하는 언어가 다릅니다.
먼저 부정적인 열 사람은 “안 된다” “못한다”는 핑계거리를 찾습니다.(민 13:31,32) 그리고, 원망과 불평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반면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의 말을 하고,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말을 갖고 있습니다.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행복한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한다” “장하다”  “더 잘 할 수 있다”
성경에서도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막 11:23)고 했습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것입니다. 씨 정도가 아니라, 열매가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통해서 역사하십니다.

내 삶이 꼬이고 불행합니까? 내가 사용하는 언어부터 조사해 보십시오. “안 된다” “못한다” “내 인생이 왜 이모양이야” 그러다 보면 될 일도 안되고 풀릴 것도 안 풀립니다.

언어! 말을 바꾸어야 합니다.
신앙적인 말, 긍정적인 말로 바꾸어야 합니다. 비판적이고 절망적인 말을 소망이 담겨 있는 말, 격려하고 칭찬하는 말로 바꾸십시오. 우리의 삶이 바꾸어지고 승리의 삶이 주어질 것입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관점의 차이가 오늘 내 인생을 결정 합니다. 한 마디의 언어가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옵니다.

문제에 시선을 두지 말고, 내 자신에게 시선을 두지 말고, 오직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만 바라 보십시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