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목회가 참 행복해요”
편한 미국생활 뒤로 하고 낙도교회 지킴이 자처

이작교회 박승로 목사와 유명순 사모는 편한 미국 생활을 포기하고 스스로 낙도교회의 지킴이를 자처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박 목사 부부는 미국에서도 노후 걱정이 없다. 20년 넘게 한인 목회와 미주 총무를 마치고 부부가 여행을 다니며 1년간 안식년을 보내는 등 남부럽지 않은 미국생활을 했다. 

그런데 목사가 오래 쉬면 안 된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찾아 나선 것이 한국의 도서지역이었다. 전남 신안군에서 낙도 교회를 찾았지만 적당한 임지가 없었다. 그냥 포기하고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할 때, 이작교회를 소개받았다. 박 목사는 여행용 가방만 들고 대이작도로 들어가 눌러 앉았다. 박 목사는 굳이 낙도교회를 찾은 이유에 대해 “좋은 데는 젊은 목회자가 가야지요. 우리 같이 나이 많은 선배들이 후배들의 갈 길을 막으면 안되지요”라고 말했다. 문경 탄광촌인 가은중앙교회를 개척, 목회를 했던 경험이 낙도 목회를 택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래도 그는 이곳 낙도 목회가 이민목회나 선교지에 비하면 감사할 따름이라고 고백했다. 미국에서는 두 딸을 데리고 저녁 6시부터 새벽까지 청소하는 일도 했다. 아내의 피아노 레슨으로 생활할 때도 있었다. 엘에이에서 애틀란타로 이사할 때는 비행기 값이 없어 자동차에 이불과 옷 등 간단한 짐만 챙겨 일주일동안 이동했을 정도다. 그렇게 검소가 몸에 밴 박 목사는 섬 목회의 불편함도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아내 유명순 사모가 오히려 더 좋아한다고 한다.

“낯선 선교지도 가는데 같은 문화권이니 얼마나 좋아요. 성도들이 성미와 굴 등을 주시니 생활비가 쓸데없어요.”

그의 한 달 사례비는 최소 생활비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런데도 박 목사는 “섬에서 생활비에 드는 비용이 거의 없으니 대부분 헌금을 한다”고 미소지었다.   

주변에서 주겠다는 선교비도 “헌신하러 오는 사람이 무슨 선교비냐”고 처음엔 거절했다고 한다. 그는 “건강이 허락된다면 이곳에서 목회를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