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속 숨어있는 진리의 말씀을 찾으라”
강해설교 작성법 및 효과적인 전달법 제안

송창원 목사(소망세광교회)가 최근 ‘성서주석과 현대설교’를 펴냈다. 책은 설교를 돕기 위해 원어를 중심으로 주석하는 방법과 예시를 제시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송 목사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본지에 같은 주제의 글을 연재한 바 있으며 당시 연재 글에 강해설교 작성이론과 응용실제 부분을 추가한 것이 이 책이다. 송 목사는 “오랫동안 목회 현장을 지켜오면서 변질되어가는 설교 풍조를 염려하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밝혔다.
책 곳곳에는 어떻게 하면 성서 본문에서 이탈하지 않고 성서를 강해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주로 성서를 강해하는 방법을 다뤘지만 설교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노하우도 전한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강해설교 기초훈련’으로 강해설교 작성 노하우를 담았다. ‘기초훈련’, ‘실전훈련’, ‘응용훈련’, ‘종결훈련’, ‘번외훈련’ 등 강해설교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 번에 이해하도록 쉽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각 단계마다 설교자들이 꼭 염두할 부분을 알려주고 그에 따른 성서 본문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직접 성경본문을 제시해 독자들이 성경을 읽으며 직접 강해하고 설교를 작성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인도한다.
제2부는 ‘원어중심 성경강해’로 ‘신앙교리’, ‘신앙생활’, ‘사중복음’을 다뤘다. ‘신앙교리’에서는 기독교의 핵심 교리인 신론, 그리스도론, 성령론, 인간론, 교회론, 예배론과 관련한 성서 본문을 소개했으며 설교할 때 본문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도 제시했다. ‘신앙생활’은 그리스도인들의 경제, 윤리, 의무 등 일반 생활에 대한 제언을, ‘사중복음’은 중생, 성결, 신유, 재림에 대한 성서 본문과 해석에 대해 설명했다.
마지막 제3부는 ‘강해설교 응용실제’로 저자가 직접 작성한 열 개의 강해설교문을 수록했다. 모든 설교문은 저자의 설교기법이 녹아든 것으로 독자들은 설교문을 읽음으로 강해설교 준비부터 선포까지의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책은 총 40과로 이뤄져 개인이나 그룹, 또는 신학교에서 설교 워크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었다. 무엇보다 성서의 원어를 중심으로 주석하고 이를 설교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어 본문이 지니고 있는 깊은 메시지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송창원 목사는 서울신학대학교와 서울신학대학원, 에모리대학교를 졸업하고 드루대학교에서 신약학으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또한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성서신학 학술대회(SBL)에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또 뉴저지 주립대학교, 뉴브런스윅 신학대학과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대한기독교서회/246쪽/1만3,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