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3일 기어이 6차 핵실험을 또 감행했다. 지난해 9월 9일 5차 핵실험 이후 1년 만이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함경북도 길주군의 풍계리에서는 인공지진 규모가 5.7(우리 기상청이 측정)로 나타났다. 폭발위력이 지진 규모 5.04(10㏏)였던 5차 핵실험의 5~6배에 달하는 것이다. 그동안의 핵실험 중 폭발력이 가장 강했다. 이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폭의 2.5배에 이르는 규모로 알려졌다.

북한의 6차 핵실험은 명백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의 안정과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다. 한반도 비핵화와 탈핵 흐름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과 한국교회의 기대를 무참히 짓밟는 행위이기도 하다.

김정은은 정권 유지, 보위만을 위해 가장 소중한 평화와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를 즉각 멈춰야 한다. 전쟁은 되돌릴 수 없고 회복할 수 없는 파괴와 상처를 우리 민족에게 남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ICBM 시험발사에 이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 도발로 한반도 정세는 중대 국면을 맞이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의 핵 위협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위적 차원에서 핵실험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이제 그런 주장은 명분을 잃었다. 북한의 핵 개발 수준은 자위적 차원을 넘은 지 오래다.

북한은 대한민국을 핵 인질로 삼아 여러 가지 역학관계에서 좌지우지하려는 속셈이다. 핵무장은 한반도 및 세계 평화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가장 큰 전쟁 유발요인이다.

이번 핵실험에 문 대통령은 긴급하게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었다. 이제는 대화 제의보다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한 응징에 나서야 한다.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북한의 핵 문제를 더욱 확실하게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낙관적인 대북 자세를 버리고, 총력을 기울여 분명하고 확고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래서 핵과 미사일을 통해 한반도의 긴장상태를 악화시킬 경우 김정은 정권의 체제 유지는 결코 기대할 수 없음은 물론 국제적 고립과 자멸을 초래하게 될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고 우리 국민을 핵 인질로 삼으려는 북한의 일련의 행동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 이를 등한히 한다면 북 핵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북한 핵실험으로 촉발된 상황을 이용해 평화를 깨트리고 대결과 전쟁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 또 이런 위급한 상황을 당파적이고 정치적인 접근으로 이용하려 해서도 안된다.

한국교회와 우리 기독인도 이번 일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한국교회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역행하는 움직임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그리스도인들도 무관심과 침묵으로 이 사태를 방관하지 말고, 지금의 위기를 조장하는 김정은 정권의 만행을 저지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세상 곳곳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 기독인들은 조국이 어려움에 맞닥뜨릴 때일수록 우리에게 주어진 책무와 사명을 다해야 한다.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생명을 버리시기까지 지키려 하신 평화를 정착시키고 유지해야 하는 사명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난국을 헤쳐 온 한국교회가 이번에도 북핵 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기도와 믿음의 힘을 보여주어야 한다. 한반도 최고의 과제는 항구적인 평화이다. 우리 기독인들은 한반도 북핵 위기를 극복하고 남북 평화를 위해 서로 연대하고 더욱 기도하기에 힘쓰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