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원어민 교수의 임용취소로 서울신학대학교의 인사검증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일본어 원어민 교수로 임용절차를 밟던 K 모 씨가 통일교 교인이라는 의혹에 휩싸여 임용이 취소된 데 이어 교양학부 한국사 교수 김 모 씨도 스스로 임용을 포기했다. 지난달 22일 서울신대 이사회에서 비정년 교수로 임용이 결정된 지 한 달여 만이다. 통일교 신자로 의심되는 교수가 채용되지 않은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잇단 임용취소로 서울신대 내부는 참담한 분위기라고 한다.

서울신대는 이번 일로 인해 대학 홈페이지와 본지 지면을 통해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으며 재발 방지도 약속했다. 또 법인 감사를 의뢰해 감사를 받았고, 그 결과에 따라 잘못이 있다면 책벌도 달게 받겠다는 입장이다. 적합한 절차에 따라 사과할 일은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지는 것이 맞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세워야 한다. 그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본어 원어민 교수의 경우 최종 임명을 앞두고 과거 광주에서 생활할 때에 통일교에 소속되었다는 제보를 학내 한 교수가 지난 11일 했고, 대학에서 그 내용의 중대성을 감안하여 절차에 따라 조사한 후 13일 임용하지 않기로 판단을 내렸다. 부적격자에 대한 신속한 후속 조치를 한 셈이다. K 교수도 논란이 일자 “나는 통일교가 아니다”고 견해를 밝히고, 자진 사퇴를 표명했다.

그런데도 K 교수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전에 충분한 검증을 시행하지 못한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학교 당국은 이 사태 해결을 위해 신속하고 적법하게 처리했지만, 이것이 제대로 학내와 외부로 공지되지 못한 점이 논란을 키운 측면도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전에 철저하게 검증하지 못한 책임은 면하기 어렵다. 비록 성결교회에 출석하고 있는 세례교인이라고 하더라도 과거의 신력은 인터넷에서 검색만 제대로 했더라도 의혹을 제기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던 사안이다.

대학에서 인재를 널리 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반드시 검증이 뒤따라야 한다. 외국어를 배우는 학과에서 원어민 교수 임용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 K 교수가 기독교 대학인 백석문화대와 극동대 등에서 10년 넘게 일본어 교수로 재직한 경험만 본다면 누가 봐도 원어민 교수 적임자로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하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했다. 기독교인이 많지 않은 일본 원어민 교수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증이 더 필요했다. 다행히 제보 이후 자체 검증이 이뤄져 임용되지는 않았지만 당장 일본어과 수업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전임 교수를 비롯한 모든 강의 요원의 사상과 품성, 인격을 검증할 수 있는 더욱 철저한 임용 및 위촉 시스템을 보완해야 한다. 지난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부천 중학생 살인 사건의 피의자 이 모 씨의 겸임교수 임용이 문제가 되자 대학은 “보다 철저한 검증 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사 담당 부처는 신속하게 시스템을 보완해 흠결 있는 인사가 교수임용 후보자로 추천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서울신학대학교 교수 자격은 전문지식과 함께 확고한 신앙과 존경받을 수 있는 품성과 인격이다. 목회자와 기독교 지도자를 양성하는 신학대 교수가 신앙과 인격을 바로 정립하지 못했다면 대학과 교단 전체가 흔들리게 마련이다. 신학과를 포함한 모든 교수와 직원 채용에서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여 교단의 정체성에 부합한 교수와 직원을 임용할 수 있도록 검증 시스템을 강화하도록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