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성 목사
최근 여론조사에서 존 웨슬리가 영국의 위인 백 명 중에서 47번째 인물로 선정되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인물이고, 통가왕국에서부터 하와이에 이르기까지, 많은 국가의 대성당들, 교회들, 그리고 학교들에 속한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그의 삶과 사역에 존경과 감사를 드리고 있다. 그는 아마도 옥스퍼드 대학 출신 중에서 전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일 것이다.

18세기 영국에서 웨슬리가 발견했던 세상에 대한 독특한 응답은 남성과 여성들에게 당시 영국교회 속에서 꽤 진기했던 예배, 사회적 돌봄, 그리고 개인적 성결에 대한 헌신된 삶으로 인도하기 위해 영감을 주는 일이었다. 그가 죽었을 때, 이러한 남성들과 여성들이 자신들의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 존 웨슬리’로부터 배웠던 성결한 삶과 거룩한 죽음에 대한 모범들을 따라가길 원했고, 또한 그것을 필요로 하였다.

웨슬리는 개인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존감과 가치를 심어주었고, 그들 역시 하나님의 자녀임을 상기시켜주었다. 그의 노력을 통해 광부, 매춘부, 그리고 수감자, 뱃사람, 밀수입자 모두는 삶의 목적을 지닌 경건한 사람들이 되었으며, 사회 속에서 가치 있는 사람들이 되었다.

이런 웨슬리의 노력은 남성과 여성들을 빈곤, 목적없음, 타락으로부터 구해주었으며, 그들에게 하늘의 모습을 희미하게나마 보여주었다. 웨슬리는 그들에게 내세 속에 희망을 가지라고 가르쳤으며, 또한 그들을 착실한 부모들, 선량한 시민들, 그리고 도움을 주는 사람들로 만들어주었다. 존 웨슬리가  세계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첫째 웨슬리는 지적인 능력의 소유자였다.
그가 옥스퍼드에서 어머니 수잔나가 다져놓은 지성적 기초 위에 건물을 세웠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옥스퍼드대학의 가르침은 옥스퍼드가 그들의 학생들에게 스스로에 대해 읽고 쓰고 생각하고, 또 논쟁을 방어하는 법을 가르친 것에 바탕을 둔다. 웨슬리는 단순히 여행하는 전도자가 아니었다. 그는 삶과 죽음에 관련된 중요한 주제들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주의 깊게 사고하는 수준높은 신학자였다.

둘째, 웨슬리는 깊은 사회적 관심을 보여주었다. 그는 사람들과 그들의 물질적 복지에 매우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특히 빈곤한 사람들과 어린이들에게 더욱 그러했다. 웨슬리는 자신의 돈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나누어 주었다. 그의 구호활동으로 선함, 친절, 관대함이 나타나는 곳이라면 어디나, 그곳에 하나님의 영이 역사하고 계심을 깨달은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셋째, 누구나 웨슬리의 ‘순전한 헌신’과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려는 그의 깊은 ‘신앙’을 기억해야 한다. 웨슬리는 한 명의 헌신된 사람이 어떻게 거룩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증인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단순한 진리를 깨우치도록 하였다. 즉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동시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여주셨던 동일한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했다.

끝으로, 웨슬리의 성공은 그가 당 시대에 도래했던 사상을 제시했다는 사실이다. 복음적 부흥운동은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과 미국에서도 일어났다. 이 거대한 신앙부흥운동이 교회부흥의 최전방에 서있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기 어렵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18세기 종교개혁의 완성자 존 웨슬리 그로 인해 오늘의 성결교, 감리교, 나사렛, 구세군, 순복음교회로 전세계 1억 6,000만 명의 후예들을 갖게 된 것은 하나님의 놀라운 선행적 은총일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