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 민주당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헌정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과 대선을 거치면서 나라 안팎이 초비상이라 할 만한 위태로운 상황에서 문재인 정권은 출범했다. 그 어느 때보다 혼란한 대한민국을 안정시키고 민주주의를 한 단계 성장시켜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래서 새 대통령에게 주어진 십자가는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울 수밖에 없다. 꽃길 위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비아돌로사와 같은 고난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문 대통령은 자신에게 주어진 십자가를 결코 회피하거나 조금이라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될 것이다. 대통령은 그 자체로 이 나라와 국민을 위해 멍에를 메는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 국민이 문 대통령과 새 정부에 거는 기대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 가난하고 배경이 없어도 불공정한 대우를 받지 않는 나라, 그리고 투명한 국정운영, 특권과 편법이 없는 공정한 정치의 실천이다. 국민의 소리와 여론을 충분히 청취하고 모든 사람들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주기를 국민들은 열망하고 있다. 이는 소중한 한 표를 던진 모든 유권자들의 기대이며 명령이다.

찢어진 나라를 다시 통합하는 것도 문 대통령이 이뤄내야 할 과제이다. 새 대통령은 선거에서 서로 갈라지고 등을 돌린 국민을 통합하고 공존의 길로 어떻게 이끌지 우선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이번 대선에서는 지역주의가 이전에 비해 비교적 수그러들었지만 세대 간 대립 양상이 확연했다. 이념과 갈등을 감싸 안는 포용과 소토의 정치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새 대통령과 집권 정당은 선거 이전에 치열하게 다투었던 상대 정당과 경쟁을 벌였던 후보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고 협치를 구해야 한다. 표를 주지 않은 국민들도 포용해야 한다. 우리 국민들도 비록 다른 후보를 지지했다 하더라도 새롭게 선출되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 그래야 국정 공백의 혼란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로 우리의 생명이 위협받는 최악의 안보 위기에서 이 나라와 국민을 지킬 수 있다. 

한국교회 또한 새 대통령에 거는 기대가 크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기독교 관련 정책에 대한 우호적인 공약을 내놓았다. 국민 정서상으로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동성애·동성혼을 허용하는 법률이 제정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이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차별금지법’이 통과되지 않도록 정부 여당과 함께 힘써주길 바란다.

특히 ‘이단 사이비 규제법’을 반드시 제정해 이 땅에 이단 사이비가 발을 붙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이는 기독교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공공의 선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이외에도 기독교에 대한 객관적인 역사적 평가를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균형 잡힌 세계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역사교과서 편찬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계속 견지해 주길 바란다. 한국 기독교가 한국 사회 발전과 각 분야의 민주적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사실을 인정한 만큼 이제는 객관적으로 서술되도록 문 대통령이 그 방법을 제시해 주면 좋겠다. 

한국교회는 문제인 정부의 출범을 환영하면서 국민과 사회 공동선 실현을 위해 올바른 국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그리고 문 정권의 국정운영을 감시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지 않도록 비판하는 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사랑과 정의, 평화 등 공공선을 수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 교회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부디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과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기를 기대한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는 반드시 정의와 자유와 평등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함을 잊지 말도록 당부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