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도시 벗어나 자연 속 여유 즐겨

긴 겨울이 지나고 다시 봄이 찾아왔다. 그동안 쌀쌀한 날씨 때문에 야외 활동이나 여행을 자제해왔다면 이제 다시 활동의 기지개를 펼 시기가 됐다. 4~5월은 활동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계절이다. 이 때 가족의 단합과 행복을 도모할 수 있는 가족캠핑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큰 돈과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하루 혹은 1박 2일 가족캠핑을 가진다면 색다른 즐거움과 추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캠핑, 준비만큼 즐겨
가족캠핑은 가족 모두에게 유익하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삶의 여유와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잃어버린 가족 간의 대화를 가질 수도 있다. 또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자라나는 아이들의 인성발달에 캠핑만큼 좋은 게 없다.  

캠핑은 소극적인 아이의 성격을 적극적으로 바꾸고 운동능력과 체력을 향상시킨다. 또 환경의식 수준을 높이고 가족공동체의 소중함을 알게 한다. 또 학습의욕을 높이고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행복감,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가족캠핑을 떠나기 위한 준비를 한다면 경험자가 아닌 이상은 캠핑 전문서적을 구입해 사전에 꼼꼼히 일독할 필요가 있다. 충분한 준비 없이 무작정 캠프를 떠나는 것은 오히려 사서 고생을 하는 겪이기 때문이다. 캠프 관련 서적에 나와 있는 대로 시작하거나, 따라하면 큰 시행착오 없이 캠프를 마칠 수 있다.

캠핑에 필요한 기본장비를 소개하면 가장 먼저 텐트가 필요하고 타프(텐트지붕)가 있는 것이 좋다. 비올 때나 햇볕이 내리칠 때, 밤이슬을 피하는 데 필요하다. 또 캠핑테이블, 캠핑의자, 밤에 활동을 위한 랜턴, 식사를 위한 코펠, 음식물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한 아이스박스, 버너(가스렌지) 등이 필요하다.

캠핑은 사전에 계획하고 준비한 만큼 즐길 수 있다. 캠핑은 장소가 정해져 있는 만큼 출발하기 전에 해당 장소에 대한 규칙과 지켜야 할 특이사항 등을 점검한다. 전기사용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게 좋다.

또 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음식물은 먹을 만큼만 준비한다. 가지고 온 것은 모두 되가져가는 것이 원칙이다. 한 사람이 쓰레기를 쌓아 두기 시작하면 하루도 되지 않아 그 양은 엄청나게 늘어난다. 쓰레기와 음식물 찌꺼기는 모두 회수한다.

캠핑장에 쓰레기 수거함이 없다면 서너 개의 비닐봉지에 나눠 담아 분리수거한다. 또 자연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필요하고 캠핑은 가급적 지정 구역 내에서 한다. 또 캠핑 중인 다른 이웃들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 너무 늦은 시간까지 큰 소리로 떠드는 등 이웃의 즐거움을 깨뜨려서는 안 된다.

<전국 주요 캠핑장>

난지캠핑장
한강변에 위치한 난지캠핑장은 각종 편의 시설과 자연이 어우러져 피크닉과 캠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최적의 레저 공간을 제공한다. 2002년 개장 이래 단순한 캠핑장을 넘어 어린이를 위한 학습장 난지생태공원, 노을공원, 메타쉐콰이어길과 하늘공원 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안전한 시설이 연계되어 있다.

캠핑면수가 194면으로 서울시내 최대 규모의 캠핑장이다. 입장료만 내면 당일 이용가능한 피크닉장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야영은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보통 2개월 이전에 예약이 시작된다. 4계절 내내 이용이 가능하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495-81번지 한강 시민공원 난지캠핑장(02-304-0061~3), www.nanjicamp.co.kr
       
중랑가족캠핑장
중랑가족캠핑장은 2010년 개원했으며 총 면적이 17만9,666m²로 학생소풍 및 가족단위 피크닉을 주제로 한 체험형 공원이다. 가족단위 캠핑을 권장하기 위해 운영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회사 등 단체의 친목 도모 등을 위한 공간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캠핑장은 예약을 한 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건강한 숲을 주제로 한 생태공원이며 교양시설로 청소년독서실, 청소년커뮤니티센터, 생태학습존, 청소년문화전, 소규모 야외무대 설치 등 청소년 중심의 문화 공원으로 조성됐다.

가족 단위 오토캠핑이 가능한 가족캠프존(3만7200m²)과 청소년문화존(2만5300m²), 생태학습존(4만2000m²), 숲체험존(7만5166m²)의 4개 구역으로 구성됐다. 캠프존은 47면의 캠핑 사이트가 설치돼 하루 최대 200명 이상 이용 가능하다. 또한 캠핑장 내 주차가 가능하다.
주소: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로87길 110(02-434-4371), www.jungrangcamp.com

성남시 가족 캠핑숲
성남시 가족 캠핑숲은 성남시의 아름다운 전경과 생태공원이 어우러진 캠핑숲이다. 주요시설로 오토캠핑사이트 34면, 관리사무소, 화장실, 식기세척장, 샤워장 등을 구비했다. 예약 시 이용료를 납부해야만 예약확정이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가마절로 47(복정동) (031-729-4299),  camping.seongnam.go.kr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은 광교호수공원 내 조성된 가족위주의 캠핑장입니다.

광교호수공원은 기존의 산과 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여 도시와 어우러진 새로운 문화를 담는 다층의 수변경관 ‘어반레비’와 6곳의 테마를 가진 공간 ‘둠벙’으로 조성되어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치유의 녹색공간을 만끽할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57(하동) (031-548-0075),  www.suwonfmc.or.kr/ggcamping

횡성 별빛마을 서울캠핑장
서울시가 도농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지방폐교를 활용한 가족자연체험&#8203;&#65279;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2013년 7월에 처음으로 개장한 강원도 횡성 별빛마을 캠핑장은 &#8203;개장한 이래 여름방학과 주말 내내 100%의 예약률을 보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 낮에는 물놀이나 농촌체험을 하고 밤에는 쏟아질 듯한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는 가족캠핑장이다.

폐교 공간을 활용하여 자연 속 캠핑 텐트시설을 설치했고 폐교 교실을 활용하여 북카페, 전통놀이체험, 탁구교실 등을 운영하면서 부모의 학창시절 추억을 자녀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텐트, 매트리스, 화덕, 피크닉테이블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반드시 인터넷 예약을 해야 한다. 
주소: 강원 횡성군 강림면 주천강로 488(033-342-4586), blog.naver.com/seoul_camp

심천공원 오토캠핑장
심천공원 오토캠핑장은 공동취사장, 공동화장실, 샤워장 등 각종 편의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자연경관 보존형 시설 중심으로 보림사, 편백숲, 우드랜드, 물문화관 등을 구비했다.

본격적인 캠핑 시즌이 시작되는 이달부터는 정남진천문과학관과 심천공원 오토캠핑장 공동으로 ‘별난 가족, 별난 캠핑’ 천문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4월부터 매월 달 관측 최적기에 맞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캠프에서는 천체망원경을 조작하는 방법부터 태양을 관측할 수 있는 태양관측안경 만들기, 별을 관측할 수 있는 골판지망원경 만들기 등 흥미로운 체험으로 구성됐다.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달이나 행성 등을 관측할 수 방법을 비롯해 천체 관측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천문캠프는 4인 가족 기준 5가족을 선착순으로 천문과학관에서 전화 접수를 받아 참여할 수 있다. 오토캠핑장에서도 현장 접수가 가능하며, 캠핑용품이 없는 가족도 텐트 대여료를 지불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주소: 전남 장흥군 부산면 심천공원길 25-45(061-864-2266), www.sccamp.kr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