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기획 프로그램 … 나눔과 섬김도 실천

성탄절을 맞아 교회학교가 보다 유익하고 즐거운 성탄을 보낼 수 있는 성탄절 프로그램을 모아보았다. 성탄절 프로그램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거나 공동체를 더 알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소개된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진행하거나 교회 상황에 맞추어 응용해도 좋다. 

 

아기 사진전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어린이들과 교사들이 함께 아기 때의 사진을 보면서 아기로 오신 예수님을 생각해 본다.

먼저 어린이, 교사, 교역자의 아기 때 사진을 모은다. 작은 방이나 교육관 벽면에 사진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벽면에 색지와 종이로 종이액자를 만들어 그 안에 사진을 붙인다.

사진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추측하여 자신의 이름과 사진 속 주인공의 이름을 같이 적어놓는다. 사진의 주인공을 가장 많이 알아 맞춘 사람이 최고의 점수를 얻는다.

워터풀 크리스마스
워터풀 크리스마스는 크리스마스에 깨끗한 물을 얻지 못해 수인성질병에 시달리는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에게 풍성한 물을 선물하는 나눔 프로젝트이다.

전교인 참가자들이 집에서 각자 생수병을 가져온다. 생수병에 자기 이름을 적을 수 있다. 장식된 생수병 크리스마스 트리를 교회 마당이나 현관 앞에 세운다. 교인들의 기도제목을 적고 1만원의 후원금을 받는다. 크리스마스 트리에 걸린 생수병에 기도용지를 직접 넣고 기도한다.

성탄 특집방송
성탄을 알리고 성탄을 새롭게 조명하는 방송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1시간 짜리 생방송으로 모든 순서를 TV 특집프로그램처럼 진행하는 방식이다. 빔프로젝터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앵커 두 사람이 진행한다. 먼저 타임머신을 타고 2000년 전의 예루살렘에 가 있는 기자를 부른다. 당시의 옷차림으로 분장한 기자는 예루살렘의 상황과 마굿간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들려주고 보여준다. 목자, 동방박사, 요셉, 마리아 등을 인터뷰한다. 인터뷰는 미리 해놓았다가 방영한다. 미디어에 익숙한 신세대들에게 성탄 방송프로그램은 성탄의 참의미를 일깨우는 데 효과적이다.   

성탄절 십계명
성탄절이 되면 생각하고 지켜야 할 일에 대해 ‘계명’처럼 조목들을 만들어 본다, 참가한 아이들이 10여 명씩 한 조로 진행한다. 참가자들에게 십계명의 뜻을 설명해주고 십계명처럼 성탄절에 꼭 지켜야 할 10개의 항목을 꼽도록 한다.

참가자들은 제한시간 동안 성탄절 십계명을 생각해보고 완전히 정리되면 전지에 쓴다. 진행자는 가장 잘된 작품을 만든 팀에게 우승의 기쁨을 안겨 준다. 예를 들면 ‘1계명 성탄절이 가까워오면 친구들에게 성탄카드를 보낼지어다’ ‘2계명 예수님께 드릴 선물을 준비할지라’ ‘3계명 용서하지 못한 사람을 용서할지라’ 등이 가능하다.

성탄 이동우체국
성탄 편지와 선물을 성탄절 이브나 당일에 전달해주는 활동이다. 성탄절을 맞아 임시 성탄우체국을 개설해 성탄편지와 선물을 전달한다. 선물 받을 상대는 원하는 상대나 제비뽑기를 통해 정한다. 선물의 가격대는 미리 정해주어야 한다.

우체국 직원이 준비된 성탄편지와 선물 품목을 접수하고 영수증도 만들어준다. 교회에서 줄 수도 있고 진짜 우체국처럼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배달할 수도 있다.

성탄 행복인터뷰
성탄을 통해 공동체를 더 많이 알아가고 아는 만큼 친밀해지는 프로그램이다. 진행자는 여러 문제를 작성한 후 참가자에게 나눠주고 서로 인터뷰를 하게 한다. 대답을 빨리, 정확히 적은 사람에게 상을 준다.

문제는 성탄과 장소, 참가자들과 관계있는 것으로 한다. 교사들이 모여서 미리 좋은 인터뷰 질문들을 만들어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어린이를 만나서 올해 교회에서 가장 행복했던 일들을 인터뷰 하세요’ ‘우리 중에서 마리아(혹은 요셉)와 가장 닮은 사람을 만나 취미를 알아보세요’ 등이다.
        
성탄절 작은바자회
성탄절 작은바자회는 돈을 주고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물물교환 바자회이다. 바자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주보나 예배시간에 홍보한다. 전 교인에게 사용하지 않는 옷, 액세서리, 장식용 소품, 도서 등의 출품을 요청한다.

출품된 물품을 항목별로 분류하고 등급별로 선별한다. 모든 물품에 출품자의 이름을 기록한 후 예쁜 카드를 부착한다. 성탄절 캐럴과 트리, 바자회장의 벽면 등을 이용해 바자회 장소를 아름답게 장식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