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세계관에 바탕한 양육·훈련 교재

기독교 세계관적 접근을 바탕으로 총체적 기독교신앙을 양육하는 제자훈련 교재가 출간됐다.

이종필 목사(세상의빛교회)가 집필한 ‘하나님 나라 제자훈련(도서출판 목양)’은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인보다는 공공에 초점을 맞춰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한 신앙훈련에 좋은 교재이다. 성경에서 그리스도인에게 요청하는 성장은 개인  성장이 목표가 아니라 개인 성장을 통한 하나님 나라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 이종필 목사는 청년들 몇 명과 교회를 개척한 후 10년 동안 이 교재에 담긴 내용들을 양육하는 것에만 전념했고 하나님 나라의 정신으로 무장한 작지만 강력한 공동체를 세웠다. 총체적 하나님 나라 복음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제자를 세우면 건강한 교회 공동체가 세워짐을 경험했다. 이 교재는 그 경험을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

이 교재가 특별한 점은 포스트모던 시대 속 기독교 신앙에 대한 새로운 변증이 실려 있다는 점이다. 20세기는 지난 인류 역사에서 일어난 모든 변화를 합친 것보다 많은 변화가 있었고 이러한 지식과 변화의 소용돌이 안에서 신앙에 대한 많은 의문들이 제기되어 왔다.

이 목사는 절대 진리를 부정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왜 예수를 믿어야 하는지, 나는 왜 예수를 믿고 있는지, 나아가 그리스도인의 소망의 이유를 이 교재에서 답을 찾도록 구성했다.

이 교재는 또 이 시대의 기독교 신앙은 성경을 사변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주님으로 신뢰하고 살아가는 삶의 방식임을 일깨운다.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는 모든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의 통치를 구현하는 복음의 실제화를 강조하고 복음의 증인들의 삶이 이 시대 기독교 신앙의 가장 확실한 변증방식임을 가르친다.

저자 이종필 목사는 연세대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한 후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를 취득했다. 하나님 나라를 핵심개념으로 복음을 다시 이해하기 위해 성경을 보도록 제안하는 ‘구약관통’ ‘신약관통’을 출간했고 목회학 박사 논문으로 ‘도심에서의 건강한 교회개척’을 발표했다. 이 밖에도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성경을 이해하고 설교하고픈 목회자들을 위해 월간목회에 ‘이종필 목사의 킹덤 프리칭’을 연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