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학·인문학·세계관 등 다양한 주제 눈길

2016년 새해를 맞아 성서·인문학·철학 등 다양한 주제의 기독교 아카데미가 열린다. 새해 신앙과 학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강좌를 소개한다.

지난 10월 개원 후 꾸준히 정기강좌를 열어온 새물결아카데미는 성서신학과 기독교사상, 인문학 부문에서 강좌를 열 계획이다. 성서신학 강좌는 ‘새롭게 읽는 전도서-교회, 하나님을 회의하다’(권지성 박사),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나?’(이형일 박사), 'Simply 성경연구 지도자과정'(신성관 목사), '조호진 목사와 함께하는 마가복음 성경공부' 등으로 진행된다.

기독교사상 강좌는 ‘신학적 고민이 담긴 설교, 현장을 품은 설교’(윤성민 박사), ‘일과 신앙이 하나되는 직장생활’(이철규, 이대경, 이효재 박사), ‘한국사회의 공적 이슈와 기독교윤리’(김승환 목사), ‘헤르만 바빙크의 신학세계를 말한다’(이동영 박사)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 밖에 인문학 강좌는 ‘신학을 위한 심리철학’(Liv Kim), ‘러시아 문학과 기독교’(천정근 목사) ‘그리스도인의 글쓰기’(이재현 교수), ‘식민지와 근대’(이원재 목사)를 주제로 열린다.

모든 강좌는 1월 4일과 5일 개강하며 8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또한 오는 1월 8일에는 전 국사편찬위원장을 역임한 이만열 교수가 ‘한국 그리스도인과 인권 민주화 및 통일운동’을 주제로 강연한다. 자세한 정보와 신청은 새물결아카데미 홈페이지(http://hwacademy.kr/)에서 가능하다.

기독청년아카데미는 오는 1월 4일부터 ‘기독교세계관 특강’(김희헌 박사), ‘공감의 글쓰기’(옥명호 편집장), ‘한국개신교 극우주의와 한국사회’(김진호 소장) 등을 주제로 제46회 겨울학기를 시작한다. 오는 2월 13일에는 최철호 원장(공동체지도력훈련원)이 ‘주님의 기도와 하나님 나라 운동’을 주제로 하루강좌를 연다. 강좌 소개 및 신청은 기독청년아카데미 홈페이지(http://lordyear. cyworld.com/)에서 할 수 있다.

기독인문학연구원에서도 ‘크리스천 씨, 기독인문학을 공부하다’를 주제로 2015-16 겨울강좌를 준비했다. 강좌는 ‘영화로 세상을 읽다-기독교세계관, 영화로 읽기’(오유석 교수), ‘문화, 철학으로 읽다!’(신응철 교수), ‘러시아 예술문화 산책’(오두영 교수), ‘루터의 종교개혁: 역사의 눈에 비친 종교개혁의 빛과 그림자’(고재백 박사) 등이며 오는 1월 4일부터 2월 중순까지이다.

수강 신청은 다음 카페 기독인문학연구원(http://cafe.daum.net/ioch)에서 가능하며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이후 수강료를 입금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