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드디아스포라포럼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역사회 섬김을 행하는 교회는 총 91.4%로 나타났다. 상당한 수치다. 또 사회적 약자 돌봄은 74.4%, 사회정의 실현에 참여하는 교회도 50%로 드러났다. 교회의 규모가 클수록 섬김의 수치는 높았고, 규모가 작아도 개별 봉사 충실도는 높았다.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활동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대체로 한국교회의 봉사와 섬김 활동은 기대 이상으로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왜 한국교회의 신뢰도는 바닥을 모르는 채 추락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 볼 수 있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목회자의 문제가 컸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의 사회인식 조사에 따르면 ‘목회자들이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윤리 문제’로 ‘독단적·권위적 교회 운영’(37.9%)과 ‘불투명한 재정 운용’(35.8%) ‘담임목사 대물림’(12.7%)을 지적했다.

‘가나안(안 나가를 거꾸로 적은 것) 성도’ 문제도 ‘배타적이고 이기적인 교회 공동체 모습’(41.2%) ‘목회자의 독단적·권위적 모습’(21.4%)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청년층 감소 원인 역시, ‘세속화된 교회의 모습’(31.1%) ‘현실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기 때문’(28.6%)이란 답이 많았다. 이런 문제의 원인은 전적으로 목회자에게 있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 이런 조사에 나선 것은 교회 내부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다. 교회가 아무리 보이지 않게 이웃을 섬기고 선을 베풀어도 대형교회 목회자나 지도자들이 잘못을 하면 그것이 더 부각될 수밖에 없다. 떠나는 청년들과 이미 떠난 가나안 성도의 발길을 다시 교회로 되돌리려면 목회자부터 변해야 한다. 지금 바뀌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 교회의 갱신은 목회자에게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