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특성맞춰 365일 교육지침 수록
유아, 어린이, 청소년교회 3권 출간

내년부터 전국교회에서 시행되는 교단의 새 교육제도 BCM(Body of Christ Model)을 우리교회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고민하는 교역자들이 많다. 하지만 2009 BCM 마이티플래너(Mighty Planner)만 잘 활용하면 새로운 교육제도를 큰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마이티플래너는 BCM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꼼꼼하게 알려주는 교사핸드북이다. 특히 ‘유아교회’, ‘어린이교회’, ‘청소년교회’로 나눠 3가지 버전으로 출시해 각 연령별 맞춤교육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활용도가 높다.

또한 이 책은 365일의 모든 교육목회 중점사항, 일정,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주일 예배준비와, 특별 프로그램 이후 공백이 되는 주중시간에 교사들이 해야할 활동을 세심하게 제시하고, 점검하도록 구성해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책은 친밀감, 영성, 기억, 활성, 지원, 성실, 참여, 행동양식, 문화풍토, 개방성, 이상, 개혁 등을 월별테마로 정하고 매주 지향점이 있는 교육목회의 방향과 팁을 제시한다. 특히 교회교육이라고 ‘성경’ 혹은 ‘신앙’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인성을 키우며 생활속에서 갖고 키워나갈 수 있는 통합적 기독교교육을 시행토록 한 점이 특징적이다. 매달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통해 흥미와 재미를 이끌 수 있도록 했으며, 교사들의 월간모임에 중요점을 두고 계획적인 BCM운영이 가능하도록 한 점도 주목된다.

각 마이티플래너는 1월부터 12월까지 칼라 달력에 꼼꼼하게 교사의 일정이 적혀있으며 월별, 주간별로 각 시기에 맞춘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 진행방법, 활용팁까지 확실한 지침을 제공한다. 또 책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위한 영상 등의 준비물은 교육국 홈페이지(eholynet.org)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