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대 기독교연, 성결교회 역사자료 네번째권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연구소(소장 박명수 교수)가 진행하고 있는 ‘한국성결교회 역사자료 발굴시리즈’ 네 번째 권으로 박태희 목사(성락교회 원로)의 삶과 이야기가 담은 ‘성결부흥운동에 평생 헌신한 성산 박태희 목사’가 출간됐다.

역사자료 시리즈는 교단 일선에서 은퇴한 원로들의 증언을 녹취, 기록하여 성결교단의 역사적 자료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성결교회 신앙유산을 후손에게 전승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으며 그동안 정진경 목사, 최동규 목사, 임용희 장로 등이 이 녹취에 참여했다.

박태희 목사는 1934년 서울에서 출생해 강남대학교를 거쳐 원주에서 교사 생활을 하던 중 서울신학대학교에 입학하여 졸업하였으며 43년간 목회했다. 목사 안수 후 성락교회에 부임하여 38년간 헌신하였고 교단 총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부흥사로 1500여개 교회 부흥집회를 인도한 바 있다.

이번 대담은 장금현 목사(중앙교회 부목, 연구소 연구위원)가 진행하였으며 그의 신앙형성과정, 신학과정, 목회사역, 부흥사로서의 활동, 교단 및 대외활동 등을 생생하게 전해 주고 있다. 특히 성락교회의 부흥이야기와 60~70년대 기성예성 1,2차 통합에 대한 이야기, 오엠에스에 대한 평가, 80년대 한국교회 성장배경에 대한 평가는 교단 중책을 맡았던 인물로, 한국교회 부흥사의 한사람으로서 한국교회를 걱정한 그의 애정이 담겨 있다.

한편 이번 책에는 대담내용과 함께 박 목사의 약력, 삶과 신앙생활, 설교 및 칼럼, 친필 글 등도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