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731∼37)

우리 성결교회는 전도 표제의 하나로 신유를 강조하기에 병든 자를 위해 힘 있게 기도하며 많은 응답을 받고 있다. 병이나 장애로부터의 치유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전도의 수단이 아니라 많은 영혼을 주님께 인도하는 전도의 결과를 낳은 것이다.

본문을 묵상하며 일어나는 다섯 가지의 질문에 답을 찾다 보면 그 사실을 확신하게 된다.

첫째, 주님은 왜 갈릴리의 귀먹고 말 더듬는 자의 손을 붙들고 무리를 떠나 가셨는가?
날 때부터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의 장애에 대해 본인의 죄 때문인지 조상의 죄 때문인지를 묻던 제자들의 의식을 고려해 볼 때(요 9:2) 불치의 병이나 장애가 죄에 기인한 것이고 하나님의 저주라고 해석하던 사회에서 주님의 안수를 구하는 이웃들을 둔 본문의 주인공은 복된 자이다.

하지만 말을 못하는 장애는 앞을 보지 못하는 것보다 오히려 스트레스 지수가 더 높은 고통이다. 주님에게는 당신의 능력을 드러내시기 이전에 고통 받는 자에 대한 긍휼의 마음이 있었다. 한 사람의 구원에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시는 주님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둘째, 주님은 왜 당신의 손가락을 귀먹은 사람의 귀에 넣고 손에 침을 뱉어 그의 혀에 대셨을까?
말을 듣지 못하는 이를 직접 만지심으로 사랑을 표현하시는 것이다. 베드로와 요한도 이 사랑을 알았기에 성전 미문의 앉은뱅이를 일으킬 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는 명령과 함께 손을 잡아 일으키는 적극적 사랑을 행하게 한 것이다(행 3장).

셋째, 주님은 왜 하늘을 우러러 탄식(신음)하셨는가?
이는 하나님을 향한 원망이 아니라 죄로 말미암아 질병과 저주와 죽음의 고통 아래 매어있는 인생을 향한 탄식이요 창조주의 신음이다. 하늘로부터의 구원을 바라며 피조물이 탄식하고(롬 8:22~23), 우리 영혼이 하늘로부터의 처소로 덧입힘을 바라며 탄식하며(고후 5:2), 우리 안에서 성령도 탄식하신다(롬 8:26). 나사로의 무덤 앞에서 우시던 주님의 사랑(요 11장)을 본문에서도 만난다.

넷째, 에바다라고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창조주의 선포이다. 세상을 창조하신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선포다. 빛이 있으라 하실 때 빛이 생겼고(창 1:3), 달리다굼, 소녀야 일어나라 하실 때 죽은 아이가 잠에서 깨듯 살아났으며(막 5장), 나사로야 나오라 하실 때 그의 영혼이 썩어가던 육신을 번쩍 들고 나오게 한 창조주의 선포다. 이 선포가 있었을 때 막힌 귀가 열리고 혀의 맺힌 것이 곧 풀렸다. 우리 영혼에 이 음성이 들려지기를 축복한다.

다섯째, 주님은 왜 사람들에게 경고하사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셨는가?
주님은 당신이 세상에 오신 목적, 즉 섬김을 받으려 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며 죄에 빠져 고통당하는 이들의 대속물로 당신의 목숨을 주시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하신 것이다(막 10:45).

그렇다. 온통 사랑이다 한 영혼을 긍휼히 여기는 사랑이다. 영혼을 향한 사랑이다. 우리의 기도, 전도와 모든 사역의 동기가 한 영혼을 향한 적극적인 사랑일 때 주님의 나라는 왕성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