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위기의 극복방안 ‘교육’에서 찾아

오늘 날 교회 위기의 원인과 그 극복방안을 ‘교육’에서 찾아 어떻게 건강한 목회를 실현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박종석 교수(서울신대 기독교교육학)의 신간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목회’는 한국교회의 위기의 중심에는 목회자가 있으며 목회는 다른 것이 아니라 신자들의 신앙을 전인적 차원에서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 같은 목회적 관점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매개가 교육이며, 교육의 본질은 참다운 인간의 육성이라고 밝힌다. 교육과 목회 모두 사람을 양육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며 이를 위해 교육이 가장 적절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단의 교육제도인 BCM 교육목회의 이론적 틀이기도 하다.   

이 같은 목회적 관점을 저자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했는데 1부에서는 목회를 교육의 범주에 따라 검토하고 있다. 교육의 범주는 무엇을, 왜 하는지에 대한 목적,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내용들을 선정해야 하는지, 그 내용들을 이루기 위한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지, 누가 그 일을 해야 하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교회의 사명에 대한 교육적 검토를 하고 있다. 교회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사명으로 초대교회부터 이어진 케리그마, 디다케,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등을 제시하고 이 같은 사명을 교육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3부에서는 목회를 그리스도의 몸(Body of Christ)으로 세워가는 행위로 보고, 그것을 교육의 도움을 받아 어떻게 이루어갈 수 있는지를 모색한다.  

결론부에서 저자는 목회의 목적이 교회 부흥이나 성장이 아니라 섬김이며 신자들의 신앙 성장을 돕는 것임을 강조한다. <사랑마루/299쪽/15000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