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 끝으로 전하는 오색사랑
벤처한복점 만들고 장애우 기술 전수 등 사랑실천도 비단결

인천 부평에서 ‘오색명주’라는 한복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현숙 권사(부평신촌교회·사진)는 한복계의 명장으로 통한다. 한복 관련 15개의 특허를 등록한데 이어 한복업계의 ‘신지식인’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특히 한복 기술로 벤처 기술인증을 받은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김 권사가 유일하다.

지난 26년 동안 입기 편한 ‘실용한복’ 개발이라는 한길을 걸어온 그녀의 한복 사랑이 맺은 결실이다. 어머니로부터 바느질 솜씨를 물려 받은 김 권사는 한복의 우아한 매력에 빠져 한복 디자이너의 길에 들어섰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대한민국 예술인 명장에 올랐고 재봉틀 보다 더 정교한 바느질을 가진 디자이너로 성장했다.

김 권사가 이렇듯 한복 명장이 된 것은 우리 것에 대한 애정 때문이다. 우리 전통 한복이 다른 옷과 섞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한복 연구에 나섰다는 김 권사는 우리 옷 개발에 빠져 미쳤다는 소리도 여러번 들었다.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로 한복 웨딩드레스와 생활 한복 등을 개발해 내 한복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도 실용화와 대중화에 큰 성과를 거뒀다. 한복 저고리에 후크나 지퍼 처리와 탈부착이 가능한 동정, 원피스처럼 입을 수 있는 치마, 길이와 품 조절 가능한 치마 등 독특한 아이디어로 15개나 특허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노력은 끝나지 않았다. 시대의 흐름에 맞춤 ‘한복의 대중화'를 위해 신발과 가방, 장신구 등도 제작했다. 또 회의나 행사에서 입을 수 있는 ‘정장한복'도 개발 중이다. 한복의 세계 진출을 꿈꾸며 노력한 결과 김 권사는 국내 업계 최초로 한복 제조기법을 데이터베이스화해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ISO 9001:2000으로 선정됐으며, 지난 9월에는 독도에서 한복 패션쇼를 열었을 정도로 우리 것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유별나다.

물론 IMF 외환위기에 부도의 위기에 몰리는 등 어려움도 많았지만 사람중심의 사업이 김 권사를 위기에서 건져 주었다. 고객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작한 ‘한복 대여’는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어 오색명주가 부활하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했다. 특히 한 고객은 8000만원이라는 큰돈을 선뜻 내놓아 김 권사는 위기를 모면하기도 했다. 김 권사는 이런 모든 것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가능했다고 고백한다.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셨어요. 미련스럽게 일만 해도 하나님이 내편이 되어주시지 않았다면 모든 것이 헛수고였을 것입니다.”

김 권사는 한 벌의 한복을 만들기 위해 수없이 많은 눈물의 기도를 뿌렸다고 한다. 오늘날 그녀에게 ‘한복명장, 우리 옷 지킴이’라는 별칭을 얻는데는 이런 기도가 가장 큰 가르침이 되었다. 그녀는 한복에 대한 애정뿐만 아니라 장애우를 향한 사랑도 애틋하다. 한복을 한번 입고자 해도 쉽게 착용할 수 없는 장애우를 위해 그녀는 특수 한복을 만들었다. 몸이 불편한 장애우들이 입을 수 있도록 탈부착이 가능한 한복을 개발한 것이다. 수익만 생각한다면 불가능한 일이지만 사랑이 그녀의 마음을 움직였다.

“우리 옷이 입기 불편하다는 이유만으로 한 번도 한복을 입지 못한다는 사실이 안타까웠어요. 장애우들도 입으면 얼마든지 편하고 아름답게 보이는데 말이죠.”

장애우들에게 한복 기술을 전수하는 일도 하고 있는 그녀는 장애우를 위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소원이다. 우리 것에 대한 사랑으로 시작된 그녀의 한복 사랑에는 기도와 정성, 실용성 등 오색 사랑이 한복의 아름다움을 더욱 빛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