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로 목사(미주총회 총무)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제35회 미주성결교회 총회 개회예배 때 한국의 세월호 사건에서 희생된 이들을 위해 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총회가 끝나고 속속 접하는 세월호 뉴스 장면에 충격을 받았고 그 장면 장면이 오늘 우리들의 일그러진 모습들이 거울에 비친 것처럼 다가와 심장이 멈출 것 같았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건의 발생과 침몰과정 그리고 구조와 수습, 이 모든 것에서 진실은 숨었고 추측과 예측 그리고 비판만이 춤을 추었습니다. 진실과 정직은 사라지고 거짓과 속임 그리고 미움과 분노만이 세상을 지배합니다.

고 김수환 추기경이 구술형식의 회고록에서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 “내가 진정으로 가슴 아파한 것은 우리 사회의 진실성 결여다", 또 “우리 사회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동안 ‘정직'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잃어 버렸다."

‘정직’이 사라진 사회, 정직이 사라진 개인, 이것은 참으로 비극입니다. 믿고 살 수 없는 사회가 된 것입니다. 이런 사회는 죽은 사회입니다. ‘정직의 위기’를 쓴 워런 위어스비(Warren W. Wiersbe)는 “정직이 사라진 사회, 인간 생명을 지키지 못하는 사회에서 경제 성장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정직하지 않고는 하나님이 주신 특권을 누릴 수 없다”고 단언합니다. 정직하지 못한 부(경제)가 무슨 소용이 있으며, 정직하지 못하게 얻어진 권력(정치)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정직하지 못한 봉사와 헌신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정직하지 못한 신앙(종교)이 무슨 힘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명을 진정으로 살리고 보전하는 것은 정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 금융위기는 정직의 상실로 말미암아 나타난 것입니다. 정직하지 못한 개인, 단체, 국가는 그 힘을 상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잠시 번영하는 듯하지만, 모래 위에 지은 집과 같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것입니다. 정직과 진실성이 결여된 모든 통치와 경제적 행위들은 풍부를 가져오는 듯하지만, 결국 파멸로 가는 것입니다.

회개란 정직성의 회복입니다. 정직성에 대한 반성입니다. 잃어버린 정직을 찾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진실하게 서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회개인 것입니다. 우리가 정직하고 진실하게 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적어도 그렇게 살려고 노력했던 분들은 다 알 것입니다. 그러나 정직과 진실이 가장 귀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의 모든 문제는 진실에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구약성서의 다윗은 진실을 잃어버린 자신의 죄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 앞에 정직함의 회복을 위해 이렇게 간청합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51:10). 다윗은 원래 정직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에게 지어준 별명이 ‘정직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가 권력을 잡고 어느덧 세월이 흐르면서 이 정직이 하나둘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거짓과 위선으로 부끄러워지고 약해지고 비겁해지고 두려워지고 마침내는 형편없는 인간으로 전락했습니다. 충직한 부하를 죽이고 그의 아내를 취했습니다. 여기에 인격의 파탄이 오고 병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는 정직을 상실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정직함의 회복을 간절히 호소하는 것입니다.

정직은 자신과의 만남입니다. 자신을 찾는 길입니다. 정직한 만큼 자유를 누리고 평안을 누리고 행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 찬 삶은 허깨비인 것입니다. 진정한 내가 아닌 것입니다.

정직의 상실은 존재의 상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정직이란 하나님 앞에서 서는 것입니다. 세상이나 사람들에게 평가된 것이 아닌 하나님 앞에 평가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 보이는 나는 진정한 내가 아닐 수 있습니다. 정직하지 못하고 위선과 가식으로 가려진 포장된 모습일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한 정직은 하나님 앞에서의 정직인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자신의 삶에 대해서 ‘정직하게 살고 있는가?’라는 진지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이라면 ‘하나님 앞에 우리의 삶과 신앙이 정직한가?’하는 물음을 가져야 합니다.

정직하지 못했다면 그 회복을 위해 회개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우리는 매 순간 정직하고 진실하게 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가 진정 정직하고 진실하게 산다면 이 세상은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정직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