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주제로 기도양육 실천법 제안

매일 기도로 자녀들을 축복하길 원하는 부모, 어떻게 기도로 양육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 나왔다.
‘자녀축복기도문’은 스테디셀러 ‘태아축복기도문’을 잇는 한기채 목사(중앙교회)의 새로운 기도문 시리즈로, 자녀를 사랑하고 축복하기를 원하는 모든 부모를 위한 책이다.
총 12장으로 구성된 본서는 ‘영성’ ‘축복’ ‘성품’ ‘관계’ ‘안전’ ‘승리’ ‘사명’ ‘지혜’ ‘학습’ ‘습관’ ‘건강’ ‘특별한 경우’ 등으로 나눠 성경말씀과 메시지를 전하고, 그 말씀에 근거한 축복의 기도를 예시하고 있다. 특히 한기채 목사도 자녀를 기도로 키운 경험과 부모의 사랑으로 본서를 집필해 기도가 구체적이면서 생생한 느낌을 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녀를 위한 축복기도문이 어떤 말씀에 근거했는지를 기도마다 ‘붙들 말씀’과 ‘응답 말씀’으로 소개한다. 붙들 말씀은 성경 가운데 암송할 수 있는 요절 172절을 엄선한 것이다.
각 장의 시작은 가정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영성’ 편에서 ‘홀로있음’을 위한 기도에는 새벽시간 기도하시던 예수님을 묵상하며 적은 기도문이다.
‘우리 아이가 혼자 있을 때 더욱 간절히 하나님을 찾고, 구하고, 만나게 하소서. 홀로 있는 시간이 외롭고 두려워서 사람들을 찾거나 오락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나아가 혼자 설 수 있는 법을 배우게 하소서. 혼자서도 시간을 유용하게 잘 사용할 줄 알게 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분명한 자아상을 확립하게 하소서(30p).’
모든 기도문은 ‘열린 기도’로 되어 있어 ‘부모의 기도’를 읽은 후 이어서 자기 자녀만을 위한 기도를 드릴 수 있다. 그래서 다른 책과 달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이 생략되어 있다. 부모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항들을 첨가하여 기도하고 마치게 하기 위해서다.
소중한 자녀를 위해 기도를 드릴 때 어떤 내용으로 기도를 드리면 좋을지를 배우고 싶은 부모와 부득이한 이유로 혼자서 자녀를 키우고 있는 한부모, 자신이 섬기는 성도들이 자녀축복기도를 드리는 법을 가르치기 원하는 사역자들에게 이 책은 유용한 도구가 될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한기채 목사는 “부모의 기도는 자녀들의 인생열차가 달려갈 수 있도록 레일을 까는 것과 같다”며 “결국 그들은 부모가 깔아놓은 기도의 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기장이/231쪽/1만1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