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밀리, “배우자 환경 이해하고 친밀함 높이자” 제안
변화의 주체자는 ‘나’아닌 ‘하나님’이라는 인식도 필요

 

 

“내 영혼의 친구, 미안하고 고마워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던 남녀가 만나 평생을 함께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결혼 전에 뜨겁게 사랑했었더라도 금세 콩깍지가 벗겨지고 나면 크고 작은 문제에 직면하곤 한다. 그렇기에 행복한 부부가 되기 위한 배움이 절실하다. 하이패밀리 송길원 대표와 김향숙 원장은 부부들을 위한 ‘행복플러스 세미나’를 통해 배우자를 이해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행복한 가정 만들기 노하우를 전했다.

‘성인 아이 배우자 이해하기’

지난 8월 15~17일 성 나자로마을에서 열린 하이패밀리 ‘행복 플러스 세미나’에 참여한 14쌍의 부부들은 송길원 대표와 김향숙 원장 부부가 소개하는 부부간 대화법, 갈등해결법, 차이 이해법 등의 강의를 들으며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배웠다. 하이패밀리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배우자가 어떻게 나를 이해해줄까?”가 아니라 “내가 어떻게 배우자를 이해할까”를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복한 부부되기’란 결국 서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됐을 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날 강사로 나선 송길원 대표는 배우자의 가정 환경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우자의 성격은 원가족(배우자의 어머니, 아버지)에게서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송 대표는 “내 배우자에게는 내가 알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특히 부모의 성격이 배우자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기에 배우자의 어린 시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편에게 돈 달라는 말을 너무 어려워하는 부인에게는 어린 시절 재정적인 문제로 아버지에게 구박받는 어머니가 있으며, 자주 우는 자녀에 대해 미운 감정을 갖는 남편에게는 어린 시절 자신의 눈물을 싫어했던 부모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가족에게서 나온 문제들이 현재 배우자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 가정 위기의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하이패밀리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서로의 가정환경에 대해 배우자에게 편지글로 고백하며 각자의 입장을 이해시키고 상처를 보듬어 가야 한다고 소개했다.

갈등 해결 방법 마련하기

갈등 해결 방법 마련하기

남녀간의 대화법에 대한 이해와 갈등 해결법 정하기도 행복한 부부 만들기에 필요하다. 행복한 부부대화법을 위해서는 여자와 남자의 대화법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남성은 결과 중심이라면 여성은 과정 중심의 대화라는 것이다.

또한 배우자의 성격을 지적하거나, 문제를 말로 설명하지 않고 무작정 상대가 알아채길 바라는 것, 배우자의 가족에 대한 험담 등은 이혼을 부르는 대화법이다. 그보다는 말투에 존중의 마음을 담아 친밀감을 표현해야 하며 인식공격성 발언보다는 경청의 자세가 중요하다.

이밖에도 송길원 대표는 갈등을 겪는 부부가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부부만의 갈등 해결법을 정하고 거기에 맞춰서 행동할 때 위기가 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몸과 몸의 친밀함 쌓기

요즘 부부 갈등의 가장 큰 이유는 몸으로 소통하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김향숙 원장은 “요즘 이혼 위기 가정은 대부분 성격차이가 아니라 성(性)적 차이를 겪고 있다”라며 스킨십 시간이 부족하면 부부라는 친밀감을 느낄 시간이 부족하고, 갱년기가 지나 스킨십이 떨어지면 그만큼 마음 밭도 갈라진다고 말했다.

이에 김향숙 원장은 바디 모션 테라피를 통해 부부가 체조를 하면서 스킨십을 나눌 것을 제안했다. 특히 이 때 행위에서 멈추지 않고 대화를 하며 돈독함을 쌓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서로를 쓰다듬으며 “수고했어” “고마워”로 감정을 표현하라는 것이다. 배우자의 변화를 하나님께 맡기는 자세도 중요하다.

김향숙 원장은 “배우자와 나, 하나님을 삼각관계로 놓아야 한다”며 “배우자의 변화는 자신이나 배우자 스스로가 아니라 하나님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배우자를 위해 기도할 때 가정 안에 부부 사이에 행복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복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십계

행복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십계

행복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십계

1. 결혼생활의 목표를 가지라

2. 장점만 찾고 단점에는 눈을 감자

3. 비교하지 말고 비밀을 갖지 말라

4. 화내기 보다는 화가 난다고 이야기하라

5. 마주보지 말고 같은 방향을 향해라

6. 애정과 경제는 분리될 수 없다. 돈을 사용하는데 하나가 되라

7. 따뜻한 말 한마디가 행복을 가꾼다는 것을 명심하라

8. 침실의 기쁨을 잘 유지하라

9. 서로를 격려하고 신바람 나게 하라

10. 기도로 하루를 열고 닫아라 (제공 : 하이패밀리)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