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가 현 정권의 종교편향에 대해 범불교대회에 이어 전국 사찰별 집회를 여는 등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기독교의 입장을 나뉘고 있다. 현 정부의 실정이 부른 결과라는 지적에서부터 개별적인 신앙의 표현을 불교계가 너무 과도하게 해석하여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다양하다.

경찰청 지리안내 시스템에서 사찰이 빠지고 경찰청장이 경찰복음화 포스터에 사진이 실렸으며 대통령을 비롯해서 고위직 공무원이 공사석에서 ‘거듭납’ 등과 같은 기독교적 발언을 쏟아낸 것은 맞다. 기독교 장로가 대통령이라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장차관이 기독교인 13명(33.3%)인데 비해 불교인은 2명(5.1%)인 것은 일반 국민의 종교분포도를 고려할 때 너무하다고 불교계가 생각할만하다.

더욱이 ‘서울봉헌’ 발언을 한 대통령이 기독교계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당선된 상황에서 사찰 문화재 관람료의 문제 등 불교계에 불이익을 줄 가능성을 우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불교계의 움직임이 장래의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유가 어떠하든 이번 불교인들의 현 종교 편향의 문제는 현 정권이나 기독교인이 자초한 바 크다. ‘10년 만에 권력을 잡았다’, ‘장로가 대통령이 되었다’는 현 정권과 기독교계의 자만심이 사려 깊지 못한 말과 행동을 만들어내고 불교계를 자극한 것이 원인이다. 정권을 잡기 전 ‘겸손의 리더십’을 강조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호미로 막을 것 가래로도 못 막는 형국’이 되기 전에 불교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진솔한 사과와 처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