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신앙훈련, 교단 교재로
개인묵상·가정예배 위한 내용으로 제작

2013년 성결가족들을 위한 교단 가정예배서 ‘날마다 말씀 따라’와 소그룹, 구역, 목장 교재 ‘응답받는 기도’가 발간되었다.

‘개인과 가정을 위한 QT-2013 날마다 말씀 따라’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가정예배서는 개인의 영성생활과 가족 예배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총 84명의 교단 목회자들이 집필에 참여했다.

올해 가정예배서는 출애굽기, 사무엘하, 요엘, 미가, 역대하, 스가랴 등의 구약본문과 마가복음,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1,2,3서 등 신약본문을 골고루 배치했으며 성경본문에 충실, 묵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본문은 묵상말씀, 새길말씀, 찬송, 말씀읽기, 오늘의 실천, 오늘의 기도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오늘의 기도는 공동체의 무릎기도, 가족의 마음묵상, 나의 두손 묵상 등 개인과 가족, 공동체를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했다. 부록에는 절기와 가정행사에 사용할 수 있는 본문과 말씀도 제시되어 가정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또 가정의 어린 자녀들도 인도할 수 있을 만큼 쉬운 언어와 내용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개인의 경건훈련과 직장, 교회의 소그룹 모임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정예배서는 3년에 1번 성경 전체를 묵상하고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성경통독을 위한 지침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총회는 가정예배서와 함께 소그룹, 구역, 목장 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응답받는 기도’ 교재를 강사용과 회원용으로 구분해 출간했다. ‘응답받는 기도’는 교회의 청장년 소그룹들이 한해동안 기도를 배우고 나누며 실천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교단의 중진 목회자 12명이 집필에 참여했다.

본문 구성은 신구약성서 전체 흐름에 맞춰 매월 ‘기도의 정의’, ‘중보기도’, ‘기도의 유익’, ‘기도의 자세’ 등 주제를 정해서 말씀을 나누고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동기도 제목과 개인기도 제목을 중심으로 구역식구들이 함께 합심기도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가정과 교회를 위한 기도에 집중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또한 각 과를 ‘삶 이야기’, ‘말씀 나누기’, ‘은혜나누기’ 등으로 구분해 삶 속에서의 적용과 나눔을 강조했다. 강사로부터 듣는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교재를 통해 받은 서로의 생각과 은혜를 나눔으로 신앙 공동체를 만들어가도록 한 것이다.

이번에 발간된 가정예배서와 소그룹 교재는 교육국에서 주문, 구입할 수 있다. 문의:02)3459-1051~2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