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정신 건강의 날’ 맞아 챌리지
‘자기 사랑’ 주제로 낮은 자존감·우울감 극복
멘탈 헬스 소셜 임팩트 기업 마인드풀커넥트(대표 류혜원)가 ‘2024 마음구조챌린지’ 캠페인에 약 1천 명의 마음구조대원이 지원하며 성공적으로 모집을 마쳤다.
이번 마음구조챌린지 캠페인의 핵심 키워드는 ‘10 out of 10’으로, 이는 10점 만점에 10점을 뜻한다. 세계 정신 건강의 날 10월 10일을 기념하는 동시에 ‘나는 존재만으로 이미 만점’이라는 의미로 완벽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충분히 가치 있는 존재임을 깨닫고 스스로를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았다. MINDSOS는 챌린지를 통해 SNS에서 타인과 비교하며 낮아진 자존감과 우울감을 극복하고 자기 사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는 것이 목표다.
‘마음구조대원’들은 셀프 허그 사진과 영상을 SNS에 업로드해 한국의 자살률 심각성을 알리고 정신 건강 긍정 메시지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마음구조챌린지 캠페인은 참여자들이 3명을 지목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아이스버킷챌린지가 루게릭병(ALS) 인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방식을 사용한 것처럼, 마음구조챌린지는 셀프 허그와 지목 방식을 통해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더욱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류혜원 대표는 “마음구조챌린지를 통해 ‘자기 사랑’이라는 마인드 알고리즘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우리의 내면에 모두 확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키워드 ‘10 out of 10’은 최근 유행하는 갓생, 오운완과 같은 자기 돌봄 트렌드와 결합해 1030 청년 세대에게 공감과 감동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챌린지를 통해 완벽하지 않은 모습까지 사랑하는 용기가 널리 퍼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마인드풀커넥트는 멘탈헬스 솔루션 브랜드 ‘MINDSOS’(마인드에스오에스)를 운영하는 소셜 임팩트 스타트업이다. MINDSOS는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와 류혜원 마인드풀커넥트 대표가 설립했으며, 나종호 교수(예일대), 백종우 교수(경희대), 장동선 뇌과학자, 김혜민 한국자살예방협회 홍보 위원장 등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기업 어드바이저로 참여하고 있다.
마인드풀커넥트는 이번 마음구조챌린지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업 및 기관들과 협력해 정신 건강 관련 캠페인을 주도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