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천회 목사 저서 출판기념회
작년 인천-부산-청주 등 이어
1주년 맞아 토론토서도 열려
토론토 말씀의교회(허천회 목사)는 지난 7월 28일 허천회 목사의 저서『웨슬리의 독서와 저술 이해』출판 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토론토 지역 주요 목회자와 성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서 소개와 서평 등으로 진행되었다. 책이 출판된 지난해 한국에서는 인천과 청주, 부산 등에서 출판기념회가 열렸지만 정작 캐나다 토론토에서 출판기념회를 갖지 못해 출간 1주년을 기념해 특별한 출판기념회가 열린 것이다.
출판기념회는 서현원 목사(실로암교회)의 기도로 시작되었으며, 김상식 박사(성결대 총장)와 최덕환 교수(캐나다 크리스천 컬리지), 황덕형 총장(서울신대) 등의 영상 및 현장 서평 등으로 진행되었다.
웨슬리의 독서와 저술 이해 는 웨슬리가 읽은 모든 서적의 내용과 평가, 웨슬리가 출판한 모든 서적의 내용을 조사하여 한 권에 정리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웨슬리 신학이 편협하게 해석된 것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결대 김상식 총장은 “웨슬리 신학과 사상을 이해하려면 웨슬리 자신이 읽었던 책과 저서를 알아야 하는데, 허 박사가 그런 배경을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웨슬리가 반지성적이라는 지적을 완전히 해소했다”면서 “이런 저서는 지금까지 없었다. 웨슬리 신학 발전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후정 전 감리교신학대학교 총장도 “웨슬리가 평생 읽은 도서들에 대해 연대적으로 정리해 줌으로써 그의 신학적 사고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했는지 보여 주고 있다”라고 평을 남겼다.
이밖에 서울신대 황덕형 총장도 영상으로 허 목사의 책 출간을 축하하고, 웨슬리의 위대한 사상의 근원을 밝힌 책이라고 서평 했다.
저자 허천회 목사는 “웨슬리가 읽은 모든 서적의 내용과 평가, 그리고 웨슬리가 출판한 모든 서적의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했다”며 “웨슬리가 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균형 잡힌 설교자요, 신학자임을 명쾌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목사는 그러면서 “군목 시절 하나님 앞에 게으르지 않기 위해 3년마다 책을 출판하기를 서원한 것을 지킬 수 있게 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는 인사도 잊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