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상 어디에서나 쉽게 십자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늘 찬송하 바라보는 가장 흔한 십자가지만 우리의 삶 속에 가장 보이지 않는 십자가이기도 합니다. 십자가는 사순절이나 고난주간만 묵상하는 식상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의 본질이요, 핵심입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입니다.(행 2:23)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미리 정하신 구원의 계획, 바로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우리 대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는 구원의 도구가 바로 십자가입니다.

로마인은 십자가를 혐오했습니다. 가장 비참하고 끔찍한 사형도구가 십자가였기 때문입니다. 유대인은 십자가를 치욕스럽게 생각했습니다.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은 자이기 때문입니다.(신 21:23) 현대인은 십자가를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거부합니다. 십자가가 우리의 죄를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그 혐오스럽고 치욕스럽고 부담스러운 십자가를 예수님은 기꺼이 우리를 위해 지셨습니다.(히 12:2) 십자가의 고통과 저주와 수치를 참으셨습니다. 그 고통과 저주와 수치보다 우리를 더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도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능력입니다.(고전 1:18)

십자가는 우리에게 승리를 줍니다. 본문 말씀에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십자가에 못 박으셨다고 합니다.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골 2:14) 증서는 죄를 범하여 하나님께 진 빚입니다. 그 빚은 갚을 수 없고 죄의 삯은 사망입니다. 그런데 채무증서가 못 박혔습니다. 사라졌습니다. 십자가로 부채는 탕감되었습니다. 죄는 용서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신 것입니다. 이것이 죄에 대한 승리입니다. 

또한 십자가는 사탄에 대한 승리입니다.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골 2:15)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채무증서가 같이 못 박히고 더 이상 우리를 다스릴 죄의 권세는 없습니다. 죄와 죽음의 권세를 이기셨습니다. 죄로 죽이려는 사탄은 무력화되었고 구경거리로 삼으셨습니다. 십자가는 사탄에 대한 완벽한 승리입니다.

십자가는 예수님께서 승리하신 사건입니다. 죄와 사탄에 대해 승리하셨습니다. 십자가의 승리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의 승리가 됩니다. 왜냐하면 나를 위해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십자가를 나의 승리로 만듭니다. 

믿는 자는 죄와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참 생명을 얻고 구원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참으사 우리 대신 죽으신 예수님을 바라보십시오. 십자가의 사랑을 믿으십시오. 십자가의 복음을 받아 누리십시오. 주님이 주시는 용서와 구원을 믿고 나아가십시오. 예수님이 승리하셨음을 믿고 십자가를 믿는 나도 승리했음을 믿고 찬양하십시오. 나를 위한 그 십자가만을 자랑하십시오. 그리고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십시오. 십자가가 우리의 모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