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유제 조동원 회장 헌신으로 설립

㈜동원유제(회장 조동원)가 사회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노인요양기관인 동원요양원(대표 조중묵, 원장 조수현)을 경기도 봉담에 개원했다.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최루백로 130-14에 위치한 요양원은 동원유제 조동원 회장(분천교회)이 태어나서 자라난 분천리 지역사회 내 노인 돌봄을 강화하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했다.

조 회장은 인천 백송교회(이순희 목사) 새 교회당을 매입할 때 거액의 건축헌금을 기부를 화제가 된 인물이다. 

요양원이 들어선 곳은 매달 600만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조 회장의 건물이 있지만 요양원을 건축하기 위해 모두 철거했다.

조 회장이 오래 전부터 노인복지에 많은 관심을 갖고, 실버타운이나 노인주택 등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비전을 품어왔기 때문이다. 조 회장은 “노인복지는 저의 오랜 꿈이었다”면서 “어르신의 노후가 행복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 회장의 꿈에는 그의 막내딸 조수현 원장 부부가 함께했다. 조 원장은 아버지 조 회장의 권유로 지난 2017년 남편과 함께 사회복지를 공부했고, 최선을 다해 요양원 개원을 준비해 왔다. 

조수현 원장(오목천교회)은 “하나님의 복음이 가득한 시설에 노인들을 모시고 함께 생활할 수 있다면, 그분들에 천국을 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어르신들과 함께 천국을 소망하는 행복한 요양원을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원한 요양원은 대지면적 9,917.35m²(3,000평) 위에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연면적 4,033m²)로 신축되었다. 2021년 4월 착공해 2년 7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 10월 17일 준공했으며, 12월 27일 지정심사 삼의를 통과해 올해 1월 1일부로 영업을 허가받았다.

지하 1층에는 주간보호센터(주야간보호시설)가 들어섰고, 지상 1~4층에는 총 32개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입소실을 갖췄다.

지상 1층에는 2인실 3실과 4인실 5실 등 26인 입소실 및 투룸의 특별실, 지상 2-3층에는 2인실 9실과 4인실 3실 등 30인 입소실 및 야외 테라스, 지상 4층에는 투룸 3실과 원룸 9실 등 1인실 등이 배치돼 있다.

옥상에는 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상의 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1층부터 점차적으로 입소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요양원은 고령의 입소자들의 건강을 우선적으로 배려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원적외선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황토를 내부 마감에 사용했고, 특히 1인실로 구성된 4층은 전체를 황토로 구축했다.

또 입소자가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유니트 구조를 적용했으며, 추후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2층에 테라스가 따로 마련돼 있어 옥상처럼 자연을 함께할 수 있도록 꾸몄다. 

무엇보다 높은 층고와 복도, 넓은 창이 돋보이는 건물은 요양원으로는 보기드물게 쾌적하고 탁트인 실내 생활을 가능케 했다. 요양원의 특성상 실내는 입소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만큼, 건축 단계부터 다른 요양시설보다 넓고 편리하게 설계했다. 실내 구조도 가정집과 같은 따뜻한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꾸몄다.  

이 외에도 넓은 주차장은 내방 객의 편의와 구급차 출동 등을 고려했으며, 함께 일하는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전문 휴게시설과 황토찜질방, 샤워시설을 갖췄다. 

조수현 원장은 “이곳에 들어오시는 어르신들이 생을 마감하고 천국으로 가실 때까지 운동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설계부터 부모님을 모신다는 생각으로 더 넓은 공간, 더 큰 창, 더 부드러운 느낌의 제품을 사용했다”며 “천국 가시는 그 날까지 예배드릴 수 있는 요양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원요양원은 지난 6일 개원을 위한 감사예배를 드리고 노년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기독교 요양기관의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박희성 목사(물댄동산교회) 사회로 시작된 예배는 김금자 장로(분천교회 원로)의 기도, 김숙 동원요양원 팀장의 성경봉독 후 이기성 목사(분천교회)의 ‘하나님의 꿈(창 37:5-6)’이라는 제목의 설교로 진행되었다.

이어 조동원 회장의 인사, 김대희 목사(오목천교회)의 영상 축사, 김두범 목사(감리회 교육국 총무)와 김환근 목사(수기총 연합회장)의 축사, 김철한 감독(오목천교회 원로)의 격려사, 이만석 집사(백송교회)의 색소폰 연주, 조수현 원장의 건축개요 설명, 이천휘 목사(부평제일교회 원로)의 축도 순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