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스트리목회연구소
마약재활센터 찾아가고
악기 레슨 등 다양한 활동
주민 1500명 초청 음악회도

작은교회 수리 봉사를 해 온 크라이스트리목회연구소(대표 백성도 목사)가 베트남에서 노래와 연주 등 공연을 통한 선교 활동을 펼쳤다. 

북베트남 얼라이언스(C&MA) 교단과 교류해온 크라이스트리목회연구소는 평소 음악을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현지인을 위해 성악가와 연주자 등으로 구성된 선교팀을 꾸려서 지난 9월 4일~10일 다양한 공연을 벌였다. 지난 3월 한국에서 북베트남 복음주의 교단의 교사초청 음악회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이번에 베트남 현지 순회 공연과 문화교류에 나선 것이다. 

이번 선교에는 대표 백성도 목사를 비롯해 바이올리니스트 백진주 교수, 기타리스트 김성은, 테너 노영한, 소프라노 유경진, 색소포니스트 조재진, 복음가수 서문호 등 총 2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마약중독자센터인 아길라센터와 소수민족이 모인 신학교, 환리교회 등을 방문해 현지인들에게 멋진 음악을 선사했다.  

선교팀은 먼저 9월 4일 하노이성경신학교에서 첫 음악회를 개최했다. 하노이성경학교 개교 10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라 더욱 뜻깊었다. 북베트남 C&MA총회장을 비롯한 총회 임원, 신학교 총장과 교직원, 신학생 등이 참석했다. 언어와 문화는 달랐지만 이들은 노래와 선율로 하나가 되었다. 

선교팀은 공연 뿐만 아니라 소수 민족 신학생 200명에게 저녁 식사도 대접하는 등 따뜻한 사랑을 전했다. 하노이성경신학교 측에서는 고마움을 표하고 한국에서 신학교 교수를 파송해 학생들에게 신학 강의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선교팀은 5일 아길라 마약중독자 재활센터를 찾아가 찬양을 통해 치유 손길을 내밀었다. 최근 베트남에 마약 중독자가 급증하고 있어 치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음악회를 열었다. 

아길라센터 직원과 재활센터 입소인, 이웃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음악회에서는 현지인과 합동으로 공연을 선보여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또 치료를 받고 난 이들 중 마약에서 벗어나 목회자가 되었다는 간증도 나와 감동을 더했다. 

선교팀은 다음 날, 현지 교회를 찾아가 아이들과 성도들에게 음악 레슨을 해주었다. 이들이 방문한 환리교회는 예수를 믿는다는 이유로 지역에서 외면을 받고 있었다. 이곳에서 선교팀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오카리나와 우쿨렐레 등 악기를 선물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또 청소년들에게 성악과 드럼, 전자기타, 바이올린 등 음악 레슨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장년들에게도 관현악단 교실을 열었다. 

크라이스트리목회연구소는 한-베양국의 문화적 공감대를 넓히고 화합을 증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한-베트남 문화교류의 밤’도 잇따라 열었다. 8일에는 한국 기업인 50명과 베트남 현지 기업인 50명을 초청해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음악회를 열었다. 한국의 노래와 음악을 소개한 음악회에서는 참석자들이 양국 국가를 함께 부르며 상호 소통과 협력을 다짐했다. 

9일에는 (주)신원과 함께 하는 한-베 문화교류의 밤이 오페라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신원 빈폭공장이 후원한 이번 공연에는 지역 주민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악과 기타, 바이올린 연주 등 풍성한 음악을 선사했다. 

맹인직업학교 학생들이 특별 공연도 선보였으며, 지역 학생 100명에게 장학금도 전달했다. 이날 교류의 밤은 아리랑과 베트남 국가를 다같이 부르며 피날레를 장식했다. 

이 밖에 선교팀은 마지막 날인 10일 하노이지역 소수 민족 교회인 박장교회, 세어트어교회 등을 방문해 현지인들과 함께 주일 예배를 드렸다. 이곳에서 백진주 교수의 간증과 연주팀의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백성도 목사는 “이번 베트남 선교를  통해서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법은  사람을 지명하여 부르신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면서 “약하고, 가진 것 없는 이들이 연합하여 믿음 안에서 거저 받은 복을 베트남으로 흘려 보낼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