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도, 취미도, 운동도 함께해야 제 맛”
뭐든지 함께하는 특별한 부부
결혼 40주년 맞아 ‘동행’ 전시회
남편은 시, 아내는 그림 선보여

'아름다운 동행'을 하고 있는 안호경 권사와 하정수 장로 부부(대전 유일교회)
'아름다운 동행'을 하고 있는 안호경 권사와 하정수 장로 부부(대전 유일교회)

“우리는 뭐든 함께해요. 같이 해야 더 재미있고, 하고 싶으니까요. 앞으로도 우린 계속 함께할 거예요”

올해로 결혼 40주년을 맞은 하정수 장로와 안호경 권사 부부(대전 유일교회)는 동네에서 소문난 ‘잉꼬부부’다. 부부의 알콩달콩한 모습을 부러워하며 ‘공공의 적’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 두 사람은 항상 마주 보고 웃고 있다.

이 부부는 충남대 캠퍼스 커플로 만나 결혼한 후 지금까지 그 사랑을 이어오고 있다. 70을 바라보는 나이에 ‘사랑’이라고 하면 쑥스러울 만도 하지만 이 부부는 다르다. 당당하게 “우리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뭐든 같이하고, 어디든 함께 가려고 노력한다”고 했다.

요즘 ‘결혼 지옥’, ‘결혼과 이혼 사이’, ‘우리 이혼했어요’ 등 TV 프로그램이 결혼과 부부 관계에 대해 부정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데, 하 장로 부부를 보면 그런 건 딴 세상 이야기다.

하정수 장로는 “부부가 서로 존중하고 아껴주며 자식 잘 키우고 사는 것보다 중요한 게 뭐 있냐?” 되묻고는 “서로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야 서로 의지하며 동행할 수 있는 거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부는 이렇게 함께 신앙생활하고 서로를 의지하며 아들 형제를 키웠다. 큰아들 하헌정 집사 가족들은 현재 대전 유일교회(김현석 목사)에서 함께 신앙생활 하고 있고, 작은아들 하헌준 목사는 천안 하늘평안교회에서 부목사로 시무하고 있다.

사실 애 낳고 40년을 같이 살면서 좋은 일만 있을 수는 없는 일. 하 장로 부부도 그런 과정을 다 거쳤다고 한다. 하지만 다른 부부와 다른 점은 ‘함께’라는 전제를 꼭 붙들고 있었다는 점이다.

안호경 권사는 “우리 부부도 왜 안 싸웠겠나 말싸움도 하고, 갈등도 있고 다 했다. 하지만 아무리 싸워도 우리의 인생 모토인 ‘동행’에서 멀어지지 않으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런 노력은 하정수 장로도 마찬가지였다. “에베소서 4장 26절에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셔서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부부는 기분이 좀 좋지 않아도 ‘함께 하기로 한 약속’은 끝까지 지켰다. 화난다고 약속도 깨고 대화를 단절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갈등도 금세 해소되고 화난 마음, 상처받은 마음도 금방 아물었다. 또 서로 먼저 용서하고 품어주었다. 이런 깊은 사랑과 신뢰는 이 부부를 ‘특별히 사이좋은 부부’로 만들었다.

아내 안호경 권사는 “신앙생활도 취미생활도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하다. 둘이 훌쩍 여행도 가고, 자전거 라이딩도 하고 마라톤도 하고, 둘이 하면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그렇게 40년 동안 함께한 부부는 이번엔 이번에 전시회도 함께 연다.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전시회는 대전MBC 갤러리 M에서 8월 30일에 시작해 9월 5일까지 열린다. 전시회는 하 장로의 자작시 9편과 안호경 권사의 그림 22점을 선보인다.

하 장로는 공학박사, 안 권사는 고등학교 수학 교사 출신으로 예술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둘이 만나 함께 예술가의 길에 접어들었다. 하 장로는 안 권사를 만난 대학 때부터 시 쓰기를 즐긴다.  『새벽 날개를 치며』 『누리마루 동인 시집』 등을 시집 2권을 출간한 시인이다.

두 사람 중 예술에 더 큰 재능을 보인 사람은 안호경 권사다.  자녀들 다 키워놓고 20년 전 처음 미술 공부를 시작한 이후 계속 그림에 정진하며 미술가의 길을 걷고 있다. 안 권사는 대한민국 여성미술대전 우수상을 시작으로 대전시립미술대전, 천안도솔미술대전 등에서도 여러 차례 수상했고, 이번 전시회 메인 작품 ‘아름다운 동행’은 올해 대전시립미술대전에서 특선작으로 선정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사실 이 부부의 공동전시회는 이번이 두 번째다 15년 전, 결혼 25주년을 기념해 은혼식 겸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첫 전시회를 열었다. 당시에는 서로 아마추어였고 전시회도 은혼식 행사 이벤트로 진행했는데, 이번엔 정식 전시회를 여는 것이다.

이번 전시회는 작품을 선보이는 목적도 있지만 또 다른 이유도 있다.

안호경 권사는 “이번 전시회는 ‘살아가면 시가 되고 사랑하면 그림이 되는 전시회”라면서 “부부간에 화목하고,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어 전시회를 찾아오는 분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정수 장로는 “말로 하지 않아도 작품을 통해 전해지는 감동이 있다. 작품 속에 깃든 가족 사랑과 신뢰, 믿음 같은 감정이 관객들에게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