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회장 교단 순번제 선출방안 검토
군소교단, “교권주의 탈피해야” 비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엄신형 목사)가 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한영훈 목사)의 개혁안을 공개하고 지난 8월 11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첫 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공청회에서 한기총 개혁특위가 마련한 개혁안의 핵심인 대표회장 선거관리 규정과 관련, 금권·교권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대교단 위주의 개혁안이라는 지적과 함께 현 선거제도를 유지·보완하자는 의견이 개진됐다.

선거관리규정에 대한 개혁안은 회원교단을 교세규모에 따라 3그룹 혹은 4그룹으로 분류해 그룹순번에 따라 대표회장 후보를 추천하는 3개 안과 현 선거제도를 유지하면서 교회숫자에 비례한 실행위원 수를 조정하는 1개안 등 총 4개 안이다.

제1안의 경우 예장합동, 예장통합, 그 외 교단 등 총 세 그룹이 순환하면서 대표회장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제2안은 합동과 통합을 A그룹, 기성, 합정, 기하성, 기침, 대신, 고신을 B그룹, 그 외 교단을 C그룹으로 구분해 대표회장을 추천하도록 한다. 제3안은 예장합동을 A그룹, 예장통합을 B그룹, 중형교단(1천 교회 이상)을 C그룹, 소형교단(1천 교회 미만)을 D그룹으로 구분하여 4년 순환제로 간다는 것.

제4안의 경우 현 선거제도대로 하고 교회 숫자 비례를 참고하여 실행위원 수를 조정한 후 자유경선을 하는 방식이다. 또 2~4안으로 추천된 후보는 발전기금으로 3억 원을 내도록 하고 1안은 2억 원을 내도록 규정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발언에 나선 군소교단 관계자들은 “이번 개혁안 1~3안의 방식은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교권주의를 앞세운 연합사업은 있을 수 없다”고 크게 반발했다. 또한 “발전기금을 2~3억 원으로 규정해놓은 것도 현실적으로 소형교단과 교회의 목회자에게는 어려운 일”이라며 “현행 5천만 원이면 족하다”고 지적했다. 한 참가자는 “차라리 대표회장 자리를 경매에 붙이면 어떻겠느냐”며 금권주의로 오염된 현 선거제도를 꼬집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예장합동측(총회장 김용실 목사) 관계자들은 개혁안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차례로 발언을 이어갔다. 예장합동은 선거규정이 합동과 통합을 중심으로 한 순환제라는 점에 이의를 달지 않으면서 대체로 3안과 4안을 지지했다. 다만 발전기금을 억 단위로 규정한 것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개혁안에는 대표회장 및 총무의 직무에 대한 정관 개정과 운영세칙 일부 개정안 등을 담고 있다. 개혁안은 공청회 직후 열리는 개혁특위 모임과 오는 19일 한기총 임원회를 거쳐 26일 오후 2시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리는 실행위원회에 보고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