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서울퀴어 행사가 서울광장이 아닌 을지로2가 일대에서 7월 1일 강행된다. ‘대체 장소’인 을지로2가 역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며 행사 날짜가 서울시민들이 여가 활동을 즐기는 토요일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결과적으로는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셈이 됐다.

퀴어 행사 주최측은 이 행사를 동성애자들에 대한 ‘혐오’와 ‘차별’에 맞서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이번 행사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도 “행사를 막으려는 혐오 앞에서 더욱 끈질기게, 다채롭게, 퀴어나라를 피워내겠다”고 했다.

그러나 미풍양속를 해치고 국민정서에 반하는 행위를 버젓이 하면서 눈살을 찌푸리는 이들을 향해 ‘혐오 세력’이라고 매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퀴어 행사는 광란의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과도한 노출과 선정적인 퍼포먼스, 음란물에 가까운 제품 판매·유포 등이 자행됐었다.

그나마 지난해에는 서울시 측이 서울광장 사용을 당초 주최측이 신청했던 엿새가 아닌 하루만 허용하며 과도한 신체 노출 등을 제한한다는 조건을 걸었기에 예년보다 상대적으로 덜했지만, 여전히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 부적절한 수위였다. 때문에 올해는 서울시가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했던 것이다. 

일각에서는 퀴어 행사를 반하는 이들이 국민 중 지극히 일부, 특히 보수 기독교계뿐이라고 왜곡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거룩한 방파제 통합국민대회’(대회장 오정호 목사) 준비위원회가 최근 굿오피니언리서치코리아에 의뢰해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퀴어문화축제 장소로 서울광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69.2%가 적절하지 않다고, 20.2%는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퀴어문화축제가 자녀 등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74.8%가 그렇지 않다고, 15.7%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동성애자들은 차별받고 있지도 않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성애자들을 처벌하지도 않고, 그들에 대한 법적·제도적 차별도 없다. 다만 군대와 같은 특수한 조직 또는 종교집단과 같이 특정 교리나 이념을 따르는 곳들에서는 그 자체적 질서를 존중해 줘야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또 다른 이들을 배려하지도 않고 자신들의 욕망과 권리만을 주장한다면, 그것은 차별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특권을 요구하는 것에 불과하다. 

당장 동성애자들이 과거 서울광장에서 저질렀던 것과 같은 수준의 행위들을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이 공공장소에서 저질렀다면, 그들은 이미 공연음란죄로 처벌받았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동성애자들은 이미 일종의 특권층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계도 동성애 자체를 죄로 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행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하진 않는다. 다만 그 같은 악한 문화가 확산되지 않도록 기도하며, 시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진실을 알릴 따름이다. 그러나 그 정도도 견디지 못해 상대방을 혐오 세력이라 낙인 찍고 비난하며 포괄적 차별금지법 등을 제정해 입에 재갈을 물리려 하는 것은 바로 친동성애 진영이다.

이러한 안타까운 상황 속에서, 기독교계는 보다 긴 안목으로 기독교인들 하나하나를 각성시키고, 바른 성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독교인들이 진리 위에 굳건히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