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차원의 맞춤형 언어모델을 구축하고 
오픈소스 GPT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맞춤형 
챗봇(holyGPT) 인공지능 서비스를 준비해야 

인공지능의 발전속도는 컴퓨팅 파워에 비례합니다. 단순한 그림을 판단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수천만 장의 이미지가 필요하며, 고성능 병렬연산장치(GPU)에서 신경망을 이용하는 머신러닝 방법으로 딥러닝을 해야 가능합니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은 수많은 데이터에 라벨링을 하고 범주화를 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인간이 단순작업으로 분류해야 하는 일입니다. 최근에는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과 지각능력을 갖춘 인공지능이 조금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텍스트기반의 질의방식 인공지능인 챗GPT 알고리즘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에 비해 인터넷을 통한 빅데이터를 수집이 쉽고 처리속도 빠른 텍스트기반의 인공지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챗GPT는 2021년 이전의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자료를 수집가공하여 딥러닝방식으로 학습시킨 대화형 인공지능 입니다. 이는 인간처럼 학습, 추론, 인식, 이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인간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의 사고능력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료가 부족하거나 알고리즘의 오류로 인하여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점입니다. 인간은 통제된 환각상태를 가지고 있지만, 인공지능은 틀리거나 존재하지 않는 정보를 사실처럼 이야기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hallucination)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공하는 자료의 출처를 밝히지 못하는 저작권 문제와 인류에 해를 끼치는 윤리적인 문제와 잘못된 정보에 대한 필터링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변호사, 회계사, 기자, 번역가, 엔지니어 등의 고학력 고연봉의 직업들이 없어질 것을 예측합니다. 앞으로 미래사회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들과 지도자들에게 큰 도전과 기회를 줄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목회환경에 끼치는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목회사역과 성경연구에 활용할수 있습니다. 성경본문 중심의 설교작성 시에는 본문분석과 추론작업에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작성한 설교문에 대한 오류와 문장유형과 분량 등을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인정하지 않고 만들어 주는 설교문을 검증하지 않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경연구할 때에 난해한 본문 비교분석이나 성경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텍스트기반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만들어 주는 이미지생성기능(Canva)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경연구를 더욱 쉽고 흥미롭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회교육과 신앙교육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에게 신앙적인 질문을 해보고 만약 정확한 자료가 없거나 잘못된 정보를 보여준다면 정확한 자료를 찾아보고 인공지능에 학습시켜서 보는 참여형 학습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행정과 목회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해 보는 것입니다. 교회행사를 준비하기에는 많은 준비와 기획과 실행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행사를 기획하는 회의에서 아이디어 수집과 일정계획, 참가자 명단, 예산계획에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오피스 프로그램 인공지능기능을 활용해서 자료배치와 구성과 작성을 자동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됩니다. 

미래사회에서 인공지능 활용은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할 때에는 비판적 사고로 질문하기, 다른 관점으로 다시 질문해 보기, 정확한 출처가 무엇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금융, 법률 등의 특정분야에 맞춤형 인공지능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대규모 맞춤형 언어모델을 활용하여 독자적인 챗GPT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문제는 인공지능 데이터가 일반적인 자료만 있게 되고, 복음주의 입장의 기독교적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의 원료인 성경자료와 성결교회 사중복음에 입각한 자료들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결교회 미래의 다음세대를 위하여 총회차원의 맞춤형 언어모델을 구축하고 오픈소스 GPT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맞춤형 챗봇(holyGPT) 인공지능 서비스를 준비하고 구축해야 합니다. 검색을 대체하는 인공시대에 기독교 신앙의 위협은 올바른 진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