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소위 ‘퀴어축제’가 수도 서울의 심장부인 서울광장에서 열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퀴어축제 주최측은 오는 6월 22일부터 7월 9일까지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계획을 공고하고, 7월 1일(토)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반성경적 행사가 공공장소, 그것도 대한민국의 가장 대표적인 광장에서 열리는 정례 행사가 돼 버렸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당시 서울시는 “서울광장 사용은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라며 해당 날짜에 먼저 예약된 다른 행사가 없는 이상 허용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로 퀴어 행사가 서울광장에 열리도록 방치·조장했었다. 2년 전 서울시장이 오세훈 씨로 교체되면서 다른 행보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실망스럽게도 지난해 역시 서울시는 퀴어 행사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승인했다. 당시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는 주최측이 신청한 6일간의 행사 기간을 줄여 7월 16일 하루 개최만을 허락했고, 또 유해 음란물 판매 및 전시를 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퀴어 행사에서 풍기 문란 행위는 정해진 수순과도 같다. 퀴어축제에서 시민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과도한 노출이나 선정적 퍼포먼스 등은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이 아니다. 이미 해마다 반복돼 왔고, 전 세계의 대표적 동성애 축제들에서도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일들이다. 그런데도 서울시 측이 단순히 “신고했으니 허가해 줄 수밖에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한다면 이는 너무나 무책임한 직무유기다. 

더욱이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1조(목적)에는 “이 조례는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공익적 행사 및 집회와 시위의 진행 등을 위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퀴어 행사의 그 어떤 면이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공익적 행사 및 집회와 시위’에 해당된다 할 수 있는가? 또 이 조례 제6조(사용신고 수리) 1항에 따르면, 시장은 “광장의 조성 목적에 위배되거나 다른 법령 등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등에 해당될 시 신고를 수리하지 않을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에야말로 용단을 내려 이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공개된 장소인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행사를 여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지금껏 퀴어축제에서 보여 온 선정적인 모습들을 감안하면 이는 당연하다. 때문에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에도 이 문제가 큰 이슈가 됐었다.

이러한 행사 자체가 문제지만, 백 번 양보해서 그것 또한 그들의 자유라고 인정한다 할지라도,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자신들만의 행사로 진행하면 그만이다. 왜 그러한 선정적 행사를 굳이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에서 대대적으로 강행하려 하는가.

기독교계도 보다 근본적인 대처에 나서야 한다. 결집된 동성애자들, 그들의 여론을 두려워하는 정치인들, 점점 더 동성애에 우호적이 되어가는 서구 국가들, 타락한 성문화를 오히려 부추기는 대중문화, 이에 대해 큰 문제의식을 갖지 못하고 있는 기독교인들. 이런 문제들은 사회 곳곳에 내재돼 있다.

보다 긴 안목으로 기독교인들 하나하나를 각성시키고, 바른 성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독교인들이 진리 위에 굳건히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