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일이면 헬라어 원전 읽는다” 쉬운 말부터 배우며 문법 터득
 헬라어 공부 노하우 담아

헬라어 공부를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목회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헬라어 문법을 49일 만에 완성할 수 있다는 책『말로 배우는 헬라어 문법』(비블리아)이 출간됐다. 

저자 지종엽 목사(제일성도교회)는 “헬라어 문법은 복잡해 보이지만 일정한 패턴이 있기에 그 패턴만 익히면 의외로 쉽게 배울 수 있다”며 “이 책으로 한 과씩 49일을 공부하면 아마도 신약성경 헬라어 원전을 보는 눈이 열리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한다.

이 책의 진행방식은 기존의 문법책과 완전히 다르다. 헬라어 문법을 수학 공식 외우듯이 하는 게 아니라 헬라어로 된 쉬운 말부터 하나하나 배워나가면서 그 안에 들어있는 문법 규칙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방식이다.

지 목사는 “히브리인이었던 예수님은 당시 공용어였던 헬라어를 배울 때 문법 표를 달달 외우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그냥 시장이나 거리에서 사람들과 말하면서 헬라어를 배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어학자들은 외국어 학습은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듯이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아라고 말하는 데 같은 말을 자꾸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우게 되고 그 안에 들어있는 문법 규칙을 알게 되는 원리다. 

“신학교에서 힘들게 헬라어 문법을 배우면서도 원전을 보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복잡한 문법 체계를 표로 외우는 공부 방식 때문입니다. 표 하나에 어미변화가 열 개 이상 나오는 데 이런 표들이 수십 개나 됩니다. 이런 표들을 수학공식 외우듯이 외어야 하는 데 일반인의 머리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저 역시 이런 방식으로 헬라어 문법을 공부하다 너무 머리가 아파서 포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은 헬라어 교육 현장에서 행해진 ‘헬라어 문법 분해’ 중심의 공부법을 벗어나 ‘헬라어 구문론’ 중심의 공부법을 제시한다. 특히 헬라어의 구문론은 영어의 구문론과 그 규칙이 비슷하기에 중·고등학교 시절에 열심히 배운 영어실력을 활용한다면 더 빨리 배울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저자는 이처럼 획기적인 헬라어 공부법을 미국 아주사신학대학원의 롯시 교수에게 배웠다. 그의 ‘헬라어 구문론 원전해석’ 과목을 배운 후 그토록 어렵던 헬라어 성경을 쉽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기적처럼 생겼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헬라어 공부 그렇게 하지마라』, 『헬라어 성경해석 구문론으로 하라』, 『헬라어 성경풀이』, 『헬라어 잘 읽고 잘 쓰는 법』 등을 꾸준히 펴냈다.

저자 지종엽 목사는 온라인 강의 활동도 왕성하다. 유튜브 ‘바이블헬라어히브리어(원전해석, 부흥사경회)’ ‘물고기영어(성경으로 영어배우기)’, 네이버밴드 ‘헬라어 히브 리어 원어성경공부’ ‘브니엘SNS교회’ 등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