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가 3일 첫 방송에서 JMS(기독교복음선교회) 정명석 씨의 엽기적 성범죄 행각을 다뤘다. 이날 방송에서는 JMS 피해자에 의해 그의 성범죄 현장 녹음이 공개됐는데, 그 내용은 JMS의 실체를 이미 알고 있던 이들이 보기에도 경악을 금치 못할 정도로 끔찍했다.

공개된 음성 내용에서 정 씨는 흐느끼는 피해자에게 음담패설을 내뱉었다. 또 다른 공개된 영상에서는 나체의 여성들이 정 씨에게 “저희가 주님의 피로를 확 녹여드릴게요” 등의 말을 건네며 함께 목욕할 것을 권하기도 했다.

먼저 정명석 씨의 피해자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하며 하나님의 치유하심이 함께하시길 기도한다. 특히 이번 방송에 출연한 피해자 메이플 씨(영국 국적)가 여성으로서, 인간으로서, 엄청난 수치심과 고통을 감수하고 자신의 신원까지 공개해 가며 피해 사실을 알린 것은, 다시는 이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었다고 한다.

1980년경부터 포교 활동을 시작한 정명석 씨는 여성 신도들에 대한 성폭력 사건으로 2000년경부터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았고, 2001년 3월 해외로 도피하여 해외 은신처에서 인터넷 중계 등으로 설교하면서 국내외 신도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2003년 한국 검찰의 요청으로 인터폴 적색 수배 대상에 올랐고, 결국 2007년 5월 16일 중국에서 중국 공안에 체포된 후 2008년 2월 한국으로 송환되어, 2009년 4월 23일 JMS 여신도들에 대한 준강간죄 등으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다. 

사실 기독교계에서 JMS는 ‘잊혀져가는’ 이단이었다. 물론 JMS가 이단·사이비라는 데 대해서는 이견의 여지가 없지만, 그 교주인 정명석 씨의 성범죄가 알려지면서 그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폭발적으로 교세 확장을 하지 못하고 있고, 정 씨가 이미 성범죄로 10년의 징역 생활을 했을뿐더러 상당한 고령(77)이 된 지라 예전과 같은 성범죄를 저지르기는 힘들지 않을까 하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안이한 생각이었다는 것이 약 1년 전의 폭로로 드러났다. 메이플 씨 등은 지난해 3월 기자회견을 열고 정 씨의 행각을 폭로하는 한편, 그를 상습 준강간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그리고 정 씨는 지난해 10월 재구속됐다.

반교회적이면서 동시에 반사회적인 JMS의 더 큰 문제는 ‘조직적’으로 일어나는 범죄라는 점이다. 피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JMS는 여신도에 대한 보고와 관리를 통해서 정 씨의 성폭행을 간접적으로 돕고 있으며, 이것 역시 상당히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들은 이런 것을 신앙적 동기로 미화하고 있지만, 성범죄는 그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범죄다.

이번 <나는 신이다> 방송을 앞두고도 JMS 측은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그러나 법원은 이를 기각하며 “JMS 측이 제출한 자료만으로는 프로그램 중 JMS와 관련된 주요 내용이 진실이 아니라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정 씨는 이미 자신의 엽기적 범죄 행각이 만천하에 드러났고, 또 이로 인해 법적인 처벌까지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참으로 뻔뻔스럽고 어처구니없게도 똑같은 범죄를 되풀이했다. 이로 인해 또다시 앞날이 창창한 젊은이들의 삶이 파괴됐다는 사실에 참으로 충격과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 부디 이에 대한 엄정한 법적 심판이 있길 바란다.

한국교회는 이 같은 끔찍한 이단의 실체에 대해 바로 알리고, 그 피해자들을 보듬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한 법적인 부분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이 같은 끔찍한 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