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사회와 성결복음

미래 한국사회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그리고 미래사회에서 성결은 과연 어떤 의미와 힘을 가질 수 있을까? 이것은 우리 성결교회의 미래에 관한 중요한 물음이 아닐 수 없다. 미래사회의 세 가지 모습을 예측해 보면서 과연 성결복음이 어떠한 모습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함께 생각해보자.  

1.  미래 포스트모던 사회와 성결복음의 체험신앙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추방했던 종교와 신앙의 영역을 주관적인 차원에서 회복해 주었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이 인정하고 추구하는 것은 종교의 교리나 신학적인 면이 아니라 종교가 가진 감성적, 체험적 측면이다. 그런데 우리 교단의 성결복음은 기독교 신앙의 체험적 차원을 회복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성화가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으로부터 이뤄진다는 웨슬리 성결운동의 가르침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강력한 접촉점과 전도방향을 제공한다. 그리고 성결복음이 소개하는 성령님의 인격적인 사역은 또한 포스트모던 시대의 개인적이고 다원적이고 혼란한 삶에 꼭 필요한 것이다.  

2.  전면적 비대면 사회와 성결복음의 소그룹운동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지난 2년동안 한국사회는 비대면사회를 경험해 왔다. 그런데 4차산업 기술혁명을 통해 인공지능 초연결시대로 나아갈 미래 한국사회는 전면적인 비대면사회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비대면 삶의 양식 가운데서 인간은 급속도로 사회성을 상실하게 되며 고립되고 외로움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성결교회가 품고 있는 성결복음은 대면적 예배와 교제를 추구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미래사회에서 상실한 인간성의 회복을 주도할 것이다.

더 나아가 성결 소그룹운동은 인간적인 교제의 차원을 넘어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성화와 영적 교제를 강조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소그룹 성결운동은 미래 한국사회에서의 영성회복의 유일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3. 빈곤사회와 성결복음의 사회적 실천  

경제적으로 볼 때 미래 한국사회는 빈곤사회를 예측하게 하는 수많은 악재들이 있다. 첫째, 환경오염이나 양극화 등 글로벌 자본주의의 근본적인 문제들이 심화될 것이다.

둘째, 미-중관계나 러시아-유럽관계 등 국제관계의 갈등이 글로벌 경제에 혼란을 앞으로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4차산업혁명의 진전은 직업군의 급격한 변화를 통해서 대량실업을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그런데 성결복음 운동은 자본주의와 국제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이 인간의 죄성과 이기심에 있음을 새롭게 드러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성결복음이 이러한 비관적 전망을 넘어서 낙관적 희망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이기적이고 파괴적인 죄악된 본성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령님의 사역으로 새로워 질 수 있으며, 성령님과 함께 선을 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결복음을 통해서 교회와 세상은 어려운 때를 함께 넘어갈 수 있는 인류애를 발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성결복음은 인간개조의 유일한 길이며 자발적으로 이타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동력이다.   성결복음은 미래 한국사회에 참된 해결책이 되고 있음을 우리는 발견한다.

우리 성결교회는 교단의 역사적 부름인 성결복음에 다시 한 번 충실함으로써, 성결복음을 확신하고, 성결복음을 가르치고, 성결한 성도들을 훈련하고, 성결을 개인적, 사회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그럴때 성결교회는 미래 한국사회에 소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