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미디어연구소 메타버스 활용교육
가상현실 체험‧수련회도 직접 인도

성결미디어연구소(소장 임민순 목사)가 지난 6월 26~27일 교회사역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활용교육 1그램오브체인지 박경화 대표가 강사로 나서 게더타운 수련회 제작 및 설계 등에 대해 강연했다. 

박 대표는 “코로나 시기를 겪으며 온라인 예배를 비롯한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의 사역이 요구되고 있다”며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가상현실에서의 수련회와 예배가 가능해지면서 이제는 온라인 사역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표는 제페토와 이프렌드, 게더타운, 젭, 로블록스 등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앱을 하나씩 소개했다. 강의에 참여한 목회자들은 강사가 만들어 놓은 게더타운 메타버스 공간에 들어가 하나씩 그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 박 대표는 온라인 공간에서 수련회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들을 소개했으며 목회자가 직접 온라인 공간을 세우는 방법도 알려줬다. 참가자들은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메타버스를 어떻게 사역에 적용할지에 대해 알게 되는 유용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장 임민순 목사는 “우리가 쉽게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과 같은 SNS도 메타버스의 한 종류이지만 여전히 어렵게만 생각한다”며 “특별히 메타버스는 다음세대와 소통하는 도구가 되고 꼭 필요한 사역임을 알고 현장 목회에 적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성결미디어연구소는 이후 다양한 온라인 사역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과 세미나들을 꾸준히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