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목회에 대한 실천적 지침서
목회 경험서 얻은 ‘12단계 회복 원리’ 소개

치유목회에 대한 실천적 지침서가 출간됐다.

윤양중 목사(성산교회)의 『하나님 형상 회복의 길』(기독교포털뉴스)은 저자의 목회 30년 과정 속에서 개발한 12단계 회복 원리를 소개한다.

저자 윤양중 목사는 신학생 시절부터 담임전도사로 사역하며 30여년을 한 교회에서 올곧게 목회를 했다. 저자의 고민은 자신의 생명을 주기까지 사랑하는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향기를 가진 성도로 성장하고 변화하지 않는 데 있었다. 

싫은 소리하는 것을 죽도록 싫어하고 남에게 부담주기보다 자기 스스로 하려고 하는 성품이, 경우에 따라 싫은 소리, 올 곧은 목소리를 내야 하는 목양에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돌고 돌아,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던 목회 30년의 과정 속에서 그가 얻은 해답은 12단계 회복 원리였다. 

그는 알코올 중독자들의 회복의 방편으로 널리 사용된 AA(Alcoholics Anonymous) 12단계의 원리를 안덕자 원장(안덕자 회복상담원)를 통해 접하고 이를 목회적으로 적용했다. 그렇게 해서 성산교회에서 도입하고 진행하게 된 것이 ‘회복의 길 12단계’이다. 

             저자 윤양중 목사(성산교회)

이 책에서 저자는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라는 전제 아래 독자를 하나님의 형상 회복 모델 12단계로 인도한다. 회복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한 후에 안덕자 원장과 국내외 여러 치유사역자들과 12단계 원리를 통해 자신과 성도들이 하나님과, 자기 자신, 그리고 이웃과 평화를 어떻게 누리게 되었는지를 고백하고 있다.

12단계 회복의 원리를 깨닫고 가장 먼저 변화한 사람은 윤양중 목사 자신이다. 이후 그는 그 깨달음을 목회에 살뜰히 접목시켜 성도들의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오고 있다.

그는 이 책에 자신의 평생 목회 노하우를 집약하고 압축했다. 그의 책은 신학과 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두루 통섭하고 있어 일반 성도에게나 목회자에게나 버릴 내용이 하나도 없다. 

이 책을 읽으며 사람들은 희망을 보게 된다. 하나님께서 바꾸지 못할 사람이 없음을 윤양중 목사의 이야기를 통해 목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동원 목사(지구촌 목회리더십센터 대표)는 추천사에서 “이 책은 회복의 이론만이 아닌 실제적 처방을 제시했기 때문에 한국교회에 실제적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며 “그동안 복음주의 교회들이 시도한 제자훈련에도 접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선배 박사(한국침례신학대학교 총장)는 “교회의 긍정적인 역할이 폄하되고 부정적 현상은 부각되는 상황에서, 저자는 교회 성도들의 인생이 변화한 이야기, 깨어진 가정이 봉합된 간증 등 회복의 스토리를 들려준다. 이를 통해 저자는 교회가 개인·가정·사회의 희망이 될 수 있음을 실천적으로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박성진 교수(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 학장, 구약학 교수)는 “이 책은 우리의 삶의 여정이 참으로 힘듦을 알게 하는 깨달음의 책”이라며 “이런 힘듦을 모두가 경험하고 있음을 알게 해주는 나눔의 책이요, 교회를 감찰하는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게 하는 은혜의 책”이라고 밝혔다.

저자 윤양중 목사는 한국침례신학대학교(Th.B.)와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한 후 미국 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상담학석사(MACO)를 공부하고, 동 대학원에서 ‘회복의 길 12단계 훈련을 통한 하나님 형상 회복 연구’로 교육목회학 박사(D.Ed.Min.) 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Ed.D.)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또한 회복상담 교육원 원장으로서 상담사와 회복 프로그램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1990년부터 현재까지 성산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기독교포털뉴스/444쪽/16,000원)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