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3일, ‘시민신학’의 방향 모색

동광교회(장빈 목사)는 오는 6월 23일 서울 대치동 동광교회에서 ‘제1회 동과포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시민신학의 시민론’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심포지엄은 장빈 목사의 사회로 이혁배 목사(동광포럼 디렉터)가 기조발제를 맡으며 세 명의 발제자가 시민신학과 관련한 논문을 발표한다.

오승성 교수(한신대)는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후기 계몽주의 시대의 시민신학’을, 이윤경 교수(이화여대)는 구약신학적 관점에서 ‘시민 공동체를 향한 잠언의 종말론적 지혜’를, 노태성 프랑크푸르트 신약학연구소장은 ‘시민신학을 위한 신약성서적 기초’를 각각 발표하며 이 세 논문에 대해 백충현 장신대 학술연구교수, 박혜경 숭실대 강사, 정승우 연세대 교수가 토론자로 나선다.

한편 올해 초 출범한 동광포럼은 한국의 교회와 신학이 보여왔던 교회현장과 신학이론의 괴리현상을 극복하고 양자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런 연결작업을 통해 지역교회가 현대 시민사회에서 취해야 할 신학적 방향성을 확립하고 존재 방식과 선교과제를 모색하며 동시에 한국신학이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광포럼은 평신도들이 기독시민으로 살아가도록 돕는 ‘신학세미나’, 한국신학자들을 초청해 균형잡힌 신앙적 실천방향을 모색하는 ‘신학공개강좌’, 시민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신학적 방법론과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신학심포지엄’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