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기류 틈타 ‘이단 온라인 포교’ 극성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단 동영상 무방비 노출  
검증되지 않은 유튜브 채널 등 시청 주의해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활동이 비대면 온라인으로 바뀐 뉴노멀 시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린아이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청한다. 최근 교회의 대면 모임이 제한을 받으면서 유튜브는 예배와 신앙교육을 전하는 주요 통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유튜브는 복음뿐만 아니라 가짜 복음, 이단 교리를 실어나르는 이단 포교의 도구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교회 성도들의 주의가 요청된다.

이단 걸러내는 11가지 지침

유튜브는 특정단어를 입력, 검색하면 알고리즘(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에 따라 관련 동영상들을 자동으로 보여준다.

예배, 찬양, 복음 등의 단어를 입력하면 관련 동영상이 나오는 데 문제는 유튜브가 정통교회와 이단교회를 걸러내는 기능은 없다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내가 원치 않는 이단들의 포교·홍보 동영상이 쉽게 노출되고 무심코 화면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다가 이단들의 잘못된 교리를 접하게 된다.

더욱이 이단들은 자신들의 정체를 드러내지 않고 포교하는 경우가 많아 분별력이 약한 청소년이나 성도들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이단·사이비 전문사이트 기독교 포털뉴스(www.kportalnews.co.kr)는 유튜브에서 이단을 분별하는 11가지 지침(엮은이 정윤석 목사)을 전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이단들은 성경의 특정 구절을 짜 맞추기식으로 해석하고 비유하는 ‘암호식 비유 풀이’, 유튜브 성경공부를 남에게 비밀로 하라고 가르치는 ‘비밀교육’, 교주에게 하나님이 계시를 내려주셨다는 ‘직통 계시’, 종말의 날짜를 제시하는 ‘종말 예언’, 교회를 비판하고 위선적인 종교집단으로 매도하는 ‘극도의 교회 비난’ 등이 특징이다.

또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교단 소속과 신학적 배경이 불투명하거나 유튜브 채널 시청 후 무기력감에 빠지는 것도 체크 리스트에 속한다.

온라인에 판치는 미혹의 영

국내 최대 규모의 이단사이비 집단인 신천지(이만희)의 주요 유튜브 채널은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천지TV, HMBC 등이다.

이들은 이 땅에서 신천지 신도 14만4000명만 채우면 왕 같은 제사장이 돼 세계를 통치한다고 믿는다. 이만희 교주를 만나야 구원을 받고 신천지에 가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르친다.

신천지는 유튜브뿐 아니라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한다. 인터넷시온선교센터(www.edzion.org)라는 이름의 온라인 강의 플랫폼은 신천지 성경공부용으로 사용되다가 2018년부터 인터넷 전도용으로 사용 중이다.

신천지는 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사용한다. 또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통해 요한계시록 강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신문과 방송을 통해 홍보에 주력하던 구원파는 유튜브에서 GoodNewsTV(박옥수), 생명의말씀선교회생방송, 라이브튜브(이요한) 등을 운영한다.

구원파는 구원받은 시각을 알아야 한다고 하며 육적생일을 기억하는 것과 같이 영적생일을 기억해야 구원받은 증거라고 주장한다.

변승우(큰믿음교회)는 유튜브에서 ‘사랑하는교회TV’를 운영하면서 자신이 성경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다림줄 은사를 받았다고 한다.

또 정통교회가 짝퉁기독교라며 큰믿음교회(현 사랑하는교회)에 대적해 큰 죄를 짓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밖에도 하나님의교회(구 안상홍 증인회)는 ‘NEWSONG STREAMING’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영상 설교’ 등을, 여호와의증인은 ‘진리와 함께’ ‘Now This World’ 등을 운영한다.

이재록(만민중앙교회)은 ‘GCNTV Korea’를, 정명석(JMS)는 ‘LOVE SONG WORD’ ‘정명석채널’ 등으로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다.

중국 이단으로 알려진 동방번개(조유산·양상빈)는 ‘전능하신 하나님교회’ ‘동방의 빛’ 등을 통해 구약은 여호와, 신약은 예수의 시대지만 현재는 국도시대로 전능신, 여기독의 시대라고 주장한다.

세월호가 인신공양?

이단사이비에 대한 정보와 대처 방법을 제시해온 현대종교(발행인 탁지원)도 최근 유튜브에서 이단성이 농후한 채널들을 소개하고 주의를 요청했다.

‘쉐마TV’는 운영자 김모 선교사가 방언기도와 사생결단의 기도문을 100번 이상 반복하거나 따라 하면 성령충만을 통해 사탄마귀, 저주와 가난, 질병이 떠나간다고 설파한다. ‘

His Story’는 “세월호 사건은 사탄을 섬기는 일루미나티의 인신 공양이었다”고 주장하며 “4월 15일과 16일은 일루미나티가 섬기는 세미라미스(니므롯의 아내)의 생일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15일이지만 우리나라는 시간차로 16일이다. 타이타닉호도 4월 15일에 침몰했다”고 주장한다.

또 유튜브 채널 ‘Harpajo TV’의 운영자 김 모 씨는 “나는 환난 전 휴거를 믿는다. 하나님은 환난과 전쟁을 통해 더 큰 믿음을 증명하게 하신다”며 “제3차 대전, 즉 핵전쟁은 반드시 일어난다. 3차 대전 전에 휴거가 일어나야 한다”라고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다.

데이비드 하프 목사가 운영하는 ‘데이비스 하프’는 연주곡 형태의 음원과 짧고 반복적인 가사가 들어간 찬양을 소개한다.

기도 묵상을 위한 연주 찬양 음원 소개란에는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악한 영을 대적하는 메시지가 사람 귀에 잘 들리지 않을 정도의 볼륨으로 녹음되어 있다”며 “악한 영의 영향을 받고 있는 분, 악한 영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분들은 구토와 어지러움, 이유 없는 분노 등이 나타날 수 있다”라고 전하고 있다.

이단사이비 전문가들은 유튜브에서 이단을 예방하는 법으로 복음적인 교회를 선택하고 그 교회가 제공하는 신뢰할만한 콘텐츠를 이용하라고 조언한다.

또 유튜브에서 공신력 있는 내용의 이단 대처 특강을 꾸준히 듣고 검증되지 않은 개인 유튜브 방송은 청취를 중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