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66권 구원의 여정 순례

TBC 성서연구원(이사장 은준관 박사)이 최근 「구원사 성서연구 TBC 제Ⅲ판」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구원사 성서연구 TBC 제Ⅲ판」은 이사장 은준관 박사가 신학과 목회, 성서연구를 인도한 경험을 근간으로 지난 3년 TBC를 전면 편저한 것이다.

TBC 제Ⅲ판은 목회자 교재 구약, 신약(총 2권), 성도용 교재 구약, 신약(총 2권)과 멀티미디어 자료로 구성됐다. 

앞서 TBC는 한국의 대표적인 성서신학자들의 집필로 출간되었던 제I판(1990년)과 전문성으로 보완했던 제Ⅱ판(2003년)을 출간한 바 있다.

Total Bible Curriculum의 약자인 TBC는 ‘성서연구 통합과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총 70강(구약 40강, 신약 30강)으로 구성됐다. 

특별히 이번 책은 전통적 주제별, 교리·주해식 성경공부보다는 성서 전체를 하나님의 구원사(Salvation History)에서 조망하고 그 의미를 풀었으며, 목회자와 성도가 함께 구원의 여정을 순례하는 가이드로 제작됐다. 

TBC 성서연구의 목적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은 각자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증거하는 순례의 길을 살아가도록 인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TBC는 본문(text), 역사적 배경(context), 구원의 의미(pretext)라는 성 서의 3차원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을 구현했다. 

이사장 은준관 박사는 “지난 40년 한국교회와 세계에 흩어져 있는 디아스포라 한인교회 3000여 교회와 40만 명에 가까운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동행해왔다”며 “TBC 성서연구는 앞으로도 교회의 공동체성 회복,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워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를 살고 또 증언하는 순례자로 높이는 부르심 앞에 성실히 사역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